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百, 올 12월에 인공지능 쇼핑도우미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매장 직원처럼 음성·문자로 상품 추천…롯데, 그룹 계열사 점차 확대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올해 12월에는 롯데백화점에서 고객들이 백화점 안내사원 대신 인공지능(AI) 쇼핑도우미인 '추천봇'을 통해 쇼핑 응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29일 롯데백화점은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맞춰 올해 12월 상용화를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한 추천봇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롯데백화점에서 운영 중인 엘롯데 웹과 어플리케이션에 탑재하게 될 가칭 '쇼핑어드바이저'는 고객이 선호하는 최적의 상품을 매장 직원처럼 음성이나 문자로 추천하고 매장을 안내한다.

'추천봇'은 ▲고객 질의나 문의에 대해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응대하는 문답 및 인지기술 ▲고객의 구매정보, 온라인 행동정보, 기타 성향파악을 통한 고도화된 고객성향분석기술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고객이 유행에 뒤쳐지지 안도록 패션상품을 제안하는 추천기술 등 모든 인공지능 기술이 포함돼 있다.

또 롯데백화점은 상품 추천 시 개별 구매성향정보뿐만 아니라 현재 패션시장의 유행이나 이슈, 특정 연예인의 스타일까지도 제안할 수 있도록 소셜 데이터 정보 등 각종 비정형 정보까지도 포함시킬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모든 채팅봇의 응대 행동을 현재 배테랑 샵매니저의 행동에서 벤치마킹 할 것"이라며 "고객이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지 못했을 경우 '요즘 고객님 같은 연령대 분들은 이런 상품이 인기 있어요'라고 제안하는 샵매니저처럼 추천봇이 제안하는 모습을 곧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롯데백화점은 매장에서 빈번히 사용하는 상업적인 언어, 한국적인 정서가 가미된 고객 친화적인 응대 태도 등 수만 건으로 추정되는 데이터를 모두 채집해 채팅봇 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 고객 안내 콜센터나 매장 안내데스크에서 빈번하게 물어보는 300여개의 질문 유형을 분석해 이를 정확히 안내해주는 매장 안내사원 역할도 부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고객은 폐점 이후 24시간 내내 입점브랜드 위치 안내, 각 점포에서 진행 중인 사은행사 등 이벤트 정보도 안내 받을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롯데는 백화점에서 '추천봇'을 우선 주요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선보인 후 마트, 슈퍼, 닷컴 등 그룹 내 유통 계열사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한국 IBM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IBM의 '클라우드 인지 컴퓨팅 기술인 왓슨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올 1월에는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정식으로 TF팀을 발족한 바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IBM에 있어서도 세계최초로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인 만큼 다수의 글로벌 인력이 투입되는 등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롯데그룹도 백화점 외에 정보통신, 멤버스, 닷컴 등 다수의 관련 계열사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그룹은 기술 내재화와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그룹 내 유통 계열사로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기존의 DM이나 문자메시지 중심의 그룹형 타깃마케팅도 모두 개인화시킬 방침이다. 또 각 유통 계열사별로 진행된 고객관리도 통합한다.

롯데백화점 옴니채널담당 김명구 상무는 "점차 고도화되는 정보와 최근에는 그 정보의 양 조차 넘쳐나면서 바쁜 일상생활로 선택의 피로를 느끼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롯데백화점은 인공지능기반 추천봇을 시작으로 기존과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百, 올 12월에 인공지능 쇼핑도우미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