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野 여전한 반발, 이낙연 인준 불투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文대통령 직접 사과 요구, 29일 본회의 임명동의안 처리 어려울 수도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국회가 29일 오후 2시 열리는 6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시도할 예정이지만 전망이 불투명하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지난 24~25일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마쳤지만 이날 오전까지도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 야당이 이 후보자 부인 위장전입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만 경과보고서 채택에 협조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다.

◆野 "비서실장 시켜 구차한 변명 말아야"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5대 비리(병역 면탈·부동산 투기·세금 탈루·위장전입·논문 표절) 관련자를 공직에서 배제하겠다는 공약을 앞으로는 지키지 않겠다는 것인지 확실하게 밝혀야 한다"며 "비서실장을 시켜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지 말고 본인이 TV 앞에서 말씀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정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이미 발표한 일부 후보자 중 5대 비리 해당자의 경우 안정적 국정운영과 진정한 협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명을 철회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결자해지 차원에서 문 대통령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할 텐데 갈채와 환호를 받는 자리에는 나타나면서도 사과와 입장 표명이 필요한 데는 비서실장을 내세우는 게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조기 대선으로 인사 검증 시스템이 미비하겠지만 그것이 부실한 인사 검증을 용인할 이유는 안 된다"면서 "청와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잘못된 것은 잘못됐다고 분명히 밝히고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바른정당 의원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 인터뷰에서 "이 문제에 대해 대통령께서 후보 시절 제시했던 것과는 내용이 다르지만 어떻게든 이해해 달라고 설득하는 작업을 야당 뿐 아니라 국민에 대해서도 해야 한다"며 "오늘이라도 청와대에서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 의사가 보인다면 야당도 무작정 반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靑, 野 설득 총력…文대통령 직접 나설까

일단 청와대는 전병헌 정무수석을 국회로 보내 야당을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야당이 워낙 완강해 전 수석이 성과를 거둘 가능성은 낮게 점쳐진다.

이 후보자 인준이 무산되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 도덕성 의혹에 휘말린 다른 국무위원 후보자 청문회에도 영향을 미칠 게 뻔하다.

사태가 이처럼 흘러가자 여권 내에서도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오후 2시로 예정된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어떤 식으로든 언급이 있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부위원장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례적으로 아주 빠른 속도로 비서실장이 사과하고 이 기회에 고위공직자 인사 기준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했다"며 "필요하다면 대통령께서도 관련 입장을 말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여전한 반발, 이낙연 인준 불투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