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CT in 평창(下①)] 5G·UHD·AI 등 5대 서비스로 재미 '2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미래생활 엿보는 첨단기술 총동원…체험시설 풍성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2018 동계올림픽은 각국 건각들의 치열한 스포츠 대전 외 'ICT 올림픽'이라 할 정도로 미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기회다. 올림픽을 통해 5세대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UHD) 방송,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5대 첨단기술이 총 동원된다.

외국 방문객과 선수단이 입국하는 인천국제공항에서부터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까지, 곳곳에 접목된 ICT서비스는 올림픽의 또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시범서비스되는 5G는 현재의 4세대 LTE 보다 약 20배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올림픽 공식 통신파트너인 KT는 강원도 평창, 서울 강남 등에 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5G 시범망을 구축했다.

이달 말까지 평창 스키점프센터 2층에는 올림픽 관계자와 방문객 대상 'KT 5G 센터'를 설치, 운영한다. 5G에 기반한 실감 영상과 360도 VR, 홀로그램 영상 등 기존에는 어려웠던 새로운 미디어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강릉과 평창 일대에는 5G 커넥티드 버스가 운행된다. 버스를 타고 이동하며 5G 기반 홀로그램과 투명디스플레이 등에서 보여지는 실감영상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또 평창 개·폐막식장 인근에서는 홀로그램으로 선수와 만나고, 유리창 너머 풍경에 가상정보가 중첩돼 나타나는 이색 경험도 해볼 수 있다.

스포츠에 접목된 IoT는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편리한 관람을 돕는다. 가령 IoT를 활용해 빙상장비의 성능을 검증하고, 루지와 컬링스톤 선수 개인별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를 만들어 맞춤형 훈련도 지원한다.

◆"어서와 5G는 처음이지" AI와 VR로 올림픽 재미 2배

강릉 월화거리는 'IoT 스트리트'로 꾸며진다. 월화거리의 공간과 거리 특성을 고려해 IoT 파노라마, 스마트미디어월, 스마트힐링체어 등 ICT 체험형 서비스를 융합‧분산 배치해 강릉의 관광·문화 자원과 융합된 첨단 IoT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이 거리는 올림픽이 끝난 뒤에도 보존돼 향후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스마트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또 평창 동계올림픽 중계방송은 세계 최초로 HD보다 4배 선명한 초고화질(UHD)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수도권과 강원권, 광역시에서는 직접수신이 가능하다. 미국 식(ATSC 3.0) UHD TV와 안테나가 필요하며, 유럽식(DVB-T2) UHD TV 경우도 별도 셋톱박스를 마련하면 이용할 수 있다.

평창 올림픽 개·폐막식장 옆에 위치한 'ICT 체험관'이나 인천공항 터미널 ICT 체험관에서도 UHD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인천공항에는 가로 35m·세로 25m 크기의 초대형 스크린이 걸려, 생생한 UHD방송의 화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인공지능(AI)이 관람객들의 도우미로 나선다. AI가 적용된 자동 통·번역 서비스는 한국어·중국어·일본어·영어·프랑스어·스페인어·독일어·러시아어·아랍어를 지원한다. 대회기간 동안 24시간 운영하는 AI 콜센터(1588-6698)에서는 올림픽 경기 정보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 인근에서는 현대자동차가 만든 완전 자율주행 단계의 AI 자율주행차도 체험할 수 있다.

현장에서 올림픽을 관람하기 어려운 관람객은 VR을 통해 올림픽 경기 종목에 참가하는 경험도 할 수 있다. 평창 ICT체험관에서는 스키점프·봅슬레이·VR 롤러코스터와 각종 VR 영상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강릉과 인천공항 체험관에서도 VR서비스를 제공한다.

공항에서 내린 외국인 방문객들도 강원도 평창까지 가는 길에서 증강현실(AR)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실제 거리에 보이는 길 안내 이미지로 편리하게 이동 경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AR 길안내(AR Ways)'가 제공된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CT in 평창(下①)] 5G·UHD·AI 등 5대 서비스로 재미 '2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