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TX·성동조선 처리 임박…조선업계 전운 고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STX·성동조선 노사 "향후 업황 긍정적, 둘 다 존속시켜야"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성동조선과 STX조선해양의 산업경쟁력 진단 실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정부는 외부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 기업의 구조조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특히 이들 기업의 존폐에 따라 나머지 국내 조선사들의 지각변동도 예상되면서 조선업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정KPMG는 지난달 현장 실사를 마치고 최종 보고서 정리작업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보고서를 토대로 STX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성동조선해양 대주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과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한 뒤 청산 여부를 이달 중 결정할 계획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조선업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금융과 산업 측면을 보겠다고 해서 외부 컨설팅을 보는 중"이라며 "컨설팅을 거쳐 처리 방향과 결정된 사항은 채권은행 중심으로 과감히 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들 기업은 재무·회계적으로 낙제점을 받은 바 있다. STX조선은 지난해 11월 실사 때 계속기업 가치가 지난해 회생 절차에 들어갔을 때 산출된 청산가치보다 낮은 것으로 나왔다. 특히 성동조선은 청산가치가 7천억원으로 존속가치 2천억보다 세배 이상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해 12월 금융적 측면과 더불어 산업적 측면도 함께 따져야 한다며 삼정KPMG 회계법인에 2차 외부컨설팅을 의뢰했다. 백운규 산자부 장관은 "금융 논리로만 결정하지 않고 산업 측면의 영향을 보겠다"고 밝히면서 업계에서는 두 기업의 회생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더욱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일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를 찾아 "조선 경기가 곧 턴어라운드(상승) 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현 불황기를 잘 넘길 경우 재도약할 수 있다"며 "미래를 대비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도 말한 바 있다.

다만 정부는 청산가치를 높게 본 지난해 11월 컨설팅 결과를 완전히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있다. 또다시 국민혈세가 조선업계에 투입될 경우 국민적 반대 여론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부실기업 청산 등 조선업계 구조조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친 노동자 성향의 정부에서 두 기업 모두 청산하기보다는 각각 경쟁력이 있는 분야로 사업전환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 STX조선은 OSV(Offshore Support Vessel)와 LNG벙커링에, 성동조선은 수에즈막스형 VLCC 등 저부가가치 선박을 특화시키자는 주장이다.

한편, 성동조선과 STX조선 노사는 향후 조선업황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며 회사를 존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공동으로 개최한 '고용이 보장되는 중형조선소 회생방안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정부 컨설팅 결과가 나오지 않은 건지 산업부와 금융기관 관계자들이 구체적인 대책을 내놓지는 않았다"면서도 "경남지역 각층이 한목소리로 중형조선소 생존을 요청했고, 정부와 금융권 모두 공감한 만큼 바라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TX·성동조선 처리 임박…조선업계 전운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