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AI 기술로 소상공인·창작자와 상생 이어간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비즈니스 및 창작 활동을 위한 도구형 서비스에 AI 본격 접목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가 올해 인공지능(AI) 기술로 소상공인, 창작 등 파트너와 상생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네이버는 21일 주요 비즈니스 파트너인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 1천300여명을 초대해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올해로 3회째인 '네이버 커넥트 2018'을 개최했다.

올해 네이버는 기술로 변화를 주도할 것을 선언한지 2년차, 스몰비즈니스·창작자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장기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꽃'을 발표하지 3년차를 맞이했다.

이번 행사에서 네이버는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도구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고, 검색과 인공지능 플랫폼간의 기술 연계를 시도하며 기술플랫폼으로서의 본격 발돋움을 시작하는 계획을 공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기조연설을 통해 성장 파트너로서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대거 소개했다.

한 대표는 올해는 기술로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 그리고 네이버가 또 한번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 것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창작 및 비즈니스 도구(tools & data)에 인공지능 기술을 본격 접목하고, 검색과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두 개의 기반 플랫폼의 시너지로 네이버가 사용자를 연결할 시간과 공간을 확대하는 기반을 다지는 한 해가 될 것이라 밝혔다.

한 대표는 우선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를 직접 서포트(support)하는 기술인 '스마트 툴즈 앤 데이터(Smart Tools & Data)'의 성과와 계획에 대해 공개했다.

지난해 성과로 ▲스토어팜의 기능을 대폭 강화한 후 리브랜딩 한 스마트스토어 ▲증강현실(AR)과 360도 파노라마 기술을 접목한 웹툰 '마주쳤다'의 창작 기술 ▲빅데이터를 사업자를 위한 분석 툴로 바꿔낸 비즈어드바이저 ▲어떤 환경에서 녹음해도 동일한 볼륨을 내도록 조절하는 볼륨 노멀라이저 등이 소개됐다.

올해는 ▲판매자가 올린 상품 이미지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태그까지 추천하는 이미지 분석 기술 ▲코디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는 딥러닝 분석 기술 ▲연관상품 추천 기술 ▲음성기반 간편결제 기술 등이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판매자 툴즈에 도입될 예정이다.

지난 한해 창작자를 위한 동영상 플랫폼 기술은 글로벌 라이브 기술의 격차를 높이기 위한 비디오 프로세싱(video processing) 등 기반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채널관리와 통계 등 창작자의 콘텐츠 유통 및 관리를 위한 기능을 도입했다. 올해는 글로벌 라이브 상황에서 빠른 속도로 창작자의 특별한 감성을 담을 수 있는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PRISM Live Studio) 기술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스몰비즈니스와 창작자가 다양성의 원천이자 네이버 성장의 핵심"

한 대표는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의 활동의 효율을 높이고, 개성을 더하며, 더 나아가 영감을 자극할 수 있을 정도의 툴과 데이터 제공을 목표로 인공지능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차세대 기술을 접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 해는 검색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결합으로 창작자와 스몰비즈니스가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는 시·공간을 확장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첫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달 초 검색과 클로바 조직을 서치앤클로바(Search & Clova)로 통합해, 검색 플랫폼과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가 기술적인 연계를 마련하고 있다.

한 대표는 네이버의 역할과 책임도 재정의 해보겠다며 사회적 책임도 강조했다.

한 대표는 "지난해는 수많은 정보가 유통되는 플랫폼으로 가져야 할 책임감을 뼈저리게 느낀 한 해였다"며 "네이버가 내년 20주년을 앞두고, 네이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재정의해보는 한 해를 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AI 기술로 소상공인·창작자와 상생 이어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