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 5G 자율주행에 "5.9GHz 협력모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ITS용도 주파수, C-V2X에 무게둬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G 네트워크 인프라인 28GHz 대역과 3.5GHz 대역 이외에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용도인 5.9GHz을 활용해야 한다"

전홍범 KT 인프라연구소장(전무)는 18일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열린 '2018 1회 퓨처포럼' 자리에서 자율주행을 실현하는데 있어 초저지연 능력을 갖춘 5G 네트워크 기술이 적합하며, 지능형교통시스템(ITS)용도로 지정된 5.9GHz 주파수와도 협력을 모색해 더 완벽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9GHz 주파수 대역은 공용 주파수다. ITS용으로 지정된 곳이다. 이 주파수 대역에서 지능형 교통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차량용단거리통신기술(DSRC/WAVE)과 C-V2X(Cellular-V2X) 표준 규격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C-V2X 기술검증을 진행 중이다. KT도 포함돼 있다. 아직까지 이 대역의 표준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이 기술들은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차량(V2V)을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서비스 구현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인다. C-V2X의 경우에는 현재 쓰이고 있는 이동통신망과 비슷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호환성이 더 높다. 즉, 통신망과의 연결이 좀 더 매끄럽다.

KT는 'C-V2X'에 좀 더 무게를 두고 있다. 이동통신망과 5.9GHz 대역이 호환된다면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고, 효율성을 더 끌어올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V2I는 이동통신망에서 소화하고, 차량과 차량의 통신에만 집중할 수 있게끔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지자체나 공사에서는 최소한의 망구축만, 차량제조업체는 차량간의 통신을 위한 솔루션에 집중하게 된다.

전 전무는 "5.9GHz 주파수는 V2X를 실현하기 위한 ITS용도의 대역으로 누구나 쓸 수 있는 공용 주파수다"라며, "ITS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도로 등에 망을 구축하고 도로뿐만 아니라 골목까지도 커버하기 위하 설비를 투자한다면 비용 소모가 너무 크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보안이다. 공용 주파수이기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 KT도 이점을 우려하고 있다. 전 전무는 "보안은 실제로 중요한 부분이기에 저희와 ITS사들이 협력을 해야 한다"라며, "오픈된 주파수이기 때문에 자율주행에서 해킹이 시도된다면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KT는 자체적인 5G 네트워크 인프라 측면에서의 보안은 자신감을 보였다. 전 전무는 "5G나 LTE 등은 보안이 기본 제공된다"라며, "우리가 보유한 블록체인 기술이나 유선측면에성의 양자암호통신까지도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무선에서도 양자통신을 활용해서 암호화돼 전송할 수 있도록 다양한 차량의 통신보안이 가능하도록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한다기보다는 어떻게 네트워크 측면에서 지원이 가능할 것인가에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자율주행 진화단계도 전문벤더들의 역할이고, 인프라 차원에서의 플랫폼화에만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 전무는 "앞으로 10년 후에 완전자율주행 시대가 올때까지 자율주행 플랫폼을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5G 자율주행에 "5.9GHz 협력모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