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데이터 완전무제한 시대, 이통 3사 비교해 보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족 데이터 공유 SKT·테더링 KT·세컨디바이스 LGU+ '유리'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이동통신3사가 LTE 데이터요금제를 개편한 가운데 데이터사용량과 속도 제한을 없앤 완전무제한요금제 시대를 열어 주목된다.

다른 요금제 보다 비싸지만 데이터를 마음껏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부가혜택도 특징.

하지만 이통3사의 완전무제한요금제는 스마트폰 외에 다 회선에 데이터를 선물하는 양과 특정서비스 이용, 세컨디바이스 이용요금 지원 여부에 따라 차이를 보여 꼼꼼하게 비교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23일 이통 3사에 따르면 각 사의 데이터 완전 무제한요금제는 이용요금과 데이터 공유량 등에서 차이를 보여 이용자 특성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

우선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LG유플러스의 '속도 용량 걱정 없는 데이터요금제'다. 이 요금제는 월 8만8천원으로, 25% 선택약정할인을 받으면 6만6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어 KT의 '데이터ON 프리미엄'이 8만9천원, SK텔레콤의 'Data 인피니티'가 10만원이다. 선택약정할인을 적용하면 각각 6만6천750원, 7만5천원이다.

가격 외에 이들 요금제의 차이는 본인 명의의 세컨디바이스나 다른 가입자에게 나눠줄 수 있는 데이터량 등이다.

가령 KT 요금제는 50GB를 공유할 수 있지만, 모회선과 명의가 같은 경우에만 가능하다. SK텔레콤 요금제는 40GB를 공유할 수 있지만, T플랜 요금제에 가입한 직계가족끼리 매월 데이터를 자동공유하는 'T가족모아 데이터' 서비스가 강점이다.

LG유플러스의 요금제는 한 달에 세컨디바이스·데이터 공유·테더링·파일공유형 P2P 서비스를 합쳐 40GB까지 쓸 수 있다. 가족 외 가입자에게 데이터를 나눠줄 수 있는 기회는 4번뿐이다.

반면 SK텔레콤과 KT의 요금제는 테더링·P2P에서 각각 30GB·50GB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키즈워치 등 2회선 무료…MPTCP도 이용 가능

요금제 가입자가 스마트폰 외에 LTE 데이터를 사용하는 세컨디바이스를 이용할 경우에도 이통3사간 혜택에 차이가 있다.

SK텔레콤의 Data 인피티니 가입자는 새 단말기 교체, 여행, 영화, 스마트워치 헤택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스마트워치 혜택은 애플워치 등을 사용할 때 쓰는 요금을 동일명의 1회선에 한해 면제해주는 것이다.

이와 달리 KT의 데이터ON 프리미엄은 세컨디바이스의 종류를 스마트워치에 한정하지 않고 태블릿 등을 1회선에 한해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자녀를 두고 있는 가정이라면, 한 회선은 어린이용 스마트워치에 사용할 수도 있다.

LG유플러스의 속도 용량 걱정없는 데이터요금제도 태블릿과 스마트워치를 2회선까지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키즈워치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은 LTE와 와이파이를 동시에 사용해 통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MPTCP를 사용할 수 있는 지 여부다. SK텔레콤(밴드LTE와이파이)과 KT(기가LTE)는 이를 막아뒀지만, LG유플러스(기가멀티패스)는 사용 할 수 있다.

MPTCP를 제한해둔 이유에 대해 SK텔레콤 측은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환경에서는 LTE의 보조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판단해 요금제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또 KT 측은 "LTE 속도 만으로도 충분한 품질을 보장해 MPTCP는 필요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외 이통3사의 데이터 완전무제한 요금제에서 월 음성통화를 1만분 이상, 일일 음성통화 600분 이상 사용한 날이 3일 이상인 가입자에게는 쓴만큼(종량) 과금된다.

이통사 측은 "과도한 음성전화를 사용할 시 텔레마케팅이나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이를 설명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데이터 완전무제한 시대, 이통 3사 비교해 보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