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송치형 두나무 의장① "2~3년 내 블록체인계 '구글' 나올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적 한계 극복 가능"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송치형 두나무 의장이 앞으로 2~3년 안에 구글이나 아마존 같은 대중적인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는 9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블록체인 개발자 대회인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8'을 개최한다.

13일 송 의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많은 분들이 정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가능성이 있는 영역이냐는 질문을 한다"며 "실제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둘러싼 많은 논란들이 있다"고 입을 열었다.

◆블록체인에서 성공한 서비스 나와야

이런 지적이 맞을 수도 있겠고 블록체인이 일시적인 유행일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겠지만, 이 같은 논란은 기존 프레임으로 새로운 기술을 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일 가능성이 더 크다고 송 의장은 전했다.

그는 "블록체인의 속도가 이렇게 느린데 어디에 쓰느냐고 한다"며 "아직 성숙하지 못한 블록체인 인프라도 사람들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는 원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송 의장은 초기 자동차와 블록체인을 비교해 예로 들었다.

자동차가 처음 생겼을 때는 진흙투성이 도로 밖에 없었기 때문에 얼마 못 가 진창에 빠져 움직이지 못하곤 했다는 얘기다. 블록체인 역시 기술, 금융, 공공인프라가 모두 중앙화돼 있는 현재에는 진흙길에서의 초기 자동차와 같은 상황이라고 그는 전했다.

송 의장은 "아직 블록체인 인프라는 진흙길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다양한 한계점들 또한 해결 가능한 문제"라고 판단했다.

이런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글이나 아마존 같이 누구나 알 수 있는 성공한 서비스가 나와야 한다고 봤다.

그는 "빠르면 2~3년 안에 대중적인 블록체인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IT 업계의 변화도 빠른데 크립토 업계의 1달은 IT 업계의 1년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체감 속도가 빠르다"고 진단했다.

◆증권·콘텐츠 영역에서 가능성 많아

증권 영역에서 개발되는 댑(Dapp) 프로젝트들을 보면 시큐리티 토큰이 자연스럽지만, 현재는 이걸 피하고 유틸리티 토큰으로 만들기 위해서 빙빙 꼬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송 의장은 "앞으로 점점 시큐리티 토큰이 화두가 될 것이고 시장도 가장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동화가 블록체인의 핵심 중 성격 중 하나인데 시큐리티 토큰은 이에 잘 맞고, 가능만 하다면 글로벌 거래, 마이크로 거래, 이를 통한 신규 상품 등 다양한 전개가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매매 시에 지금처럼 예탁결제원을 거쳐 이틀 후에 정산이 완료되는 문제 등도 자연스럽게 해결되고, 주식도 기존 코인처럼 자유롭게 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콘텐츠 및 소셜미디어(SNS) 역시 핫한 분야이고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블록체인을 통한 SNS는 콘텐츠의 생산, 평가에 대한 대가를 참여자에게 정당하게 돌려주면서 새로운 콘텐츠 경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콘텐츠의 배포는 공개된 원장에 기록된 정보에 기반해 더 투명하고 객관적이게 될 것이고, 이를 위한 인프라 역시 분산화돼 작은 개인 미디어에서부터 언론, 포털까지 다양한 사업자가 손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송 의장은 "현재는 거의 모든 코인들의 가격이 유사하게 움직이면서 업종별, 종목별로 다른 주식시장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아직 코인시장이 미성숙했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그는 "주식처럼 상관관계가 다른 코인들이 많이 나올 때 시장이 성숙해지고 대중적인 서비스가 나왔다고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송치형 두나무 의장① "2~3년 내 블록체인계 '구글' 나올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