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포스코, 1兆 투자 '벤처플랫폼' 구축…신성장사업 발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정우 회장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상업화해야"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포스코가 벤처플랫폼을 구축하고 미래 신성장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급변하는 사업환경에 대응하고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벤처기업들을 육성, 투자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개최한 제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행사에서 1조원 규모의 '포스코 벤처플랫폼'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및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포스코 벤처플랫폼은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들이 연구, 투자유치 및 기술교류 등을 유기적으로 할 수 있는 벤처밸리를 만들고 국내외 유망 기술벤처기업 등에 투자하는 '벤처펀드'를 조성하는 것이다. 2024년까지 벤처밸리에 2천억원, 벤처펀드에 8천억원 총 1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 모습 [사진=이영훈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 모습 [사진=이영훈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미래의 성장을 견인하는 확실한 방법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이를 상업화하는 것"이라며 "포스코는 1조원 규모의 투자재원으로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국가의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촉진하고 창업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포스코는 미래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학과를 포스텍에 신설하기로 했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은 그룹 신성장 분야 관련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포스텍과 함께 연구할 수 있는 융합연구소를 설립하는 등의 산학연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포스코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년간 2천억원을 투자해 벤처밸리에 포항 인큐베이팅센터, 광양 지식산업센터 등 기반인프라 구축과 포항 방사광 가속기 빔라인 추가설치, 데이터센터 설립 등에 나선다.

포스코는 벤처밸리를 신사업 유망분야 중심으로 ▲3세대 가속기 기반의 소재·에너지·환경연구 ▲4세대 가속기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신약개발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조성 등의 사업에 집중해 포항, 광양 등을 벤처기업 R&D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벤처펀드, 24년까지 총 2조원 규모로 조성키로

포스코가 펀드출자자로 참여하는 벤처펀드는 2019년부터 2024년까지 6년간 포스코 출자금 8천억원 및 외부투자유치 1조2천억원을 포함해 총 2조원 규모로 조성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벤처펀드는 그룹 신사업 편입을 고려해 국내외 유망분야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라고 포스코 측은 밝혔다.

포스코 서울 사옥 모습 [사진=포스코]
포스코 서울 사옥 모습 [사진=포스코]

투자 벤처기업에는 포스코그룹의 전세계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마케팅과 특허, 법무, 재무 등 경영 전반에 대한 맞춤형 성장 패키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는 포스코와 ▲포항 및 광양지역 등 벤처밸리 조성을 통한 창업기업 지원 ▲벤처펀드 및 벤처플랫폼 운영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우수 벤처기업 정보 제공 등 투자 유망기업 발굴에 협조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는 업무협약 행사에 이어 고유의 벤처기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인 ‘제 17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Idea Market Place, IMP)’ 행사를 개최했다. 또한 포스코는 청년창업 및 벤처기업 등을 지원해온 상생활동을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의 제2호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기업)으로 선정됐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 1兆 투자 '벤처플랫폼' 구축…신성장사업 발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