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동부제철, KG그룹 품으로…채권단 관리 5년만에 새 주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컨소시엄 구성해 총 3천600억 투입…KG, 지분 40% 확보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동부제철이 KG그룹에 매각된다. 동부그룹의 재무구조 악화로 동부제철이 지난 2014년 채권단 관리에 들어간 지 5년 만에 새 주인을 찾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5위 철강사인 동부제철은 KG스틸로 새롭게 태어난다.

13일 업에 따르면 KG그룹은 채권금융기관들과 동부제철 신주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KG그룹과 캑터스 프라이빗에쿼티(PE)는 총 3천600억원을 투입해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동부제철 지분을 인수하게 된다. 이중 KG그룹은 2천억원을 들여 동부제철 지분 40%를 확보하게 된다.

아울러 채권단은 차등 무상감자 후 출자전환하기로 했다. 먼저 채권단은 보유중인 동부제철 보통주를 8.5대 1로, 자사주 및 일반주주 보유주식에 대해선 3대 1로 각각 무상감자를 실시한다. 이어 6천50억원 규모의 채권을 출자전환한다. 전환발행가격은 주당 2만5천원이다.

동부제철 공장 모습 [사진=동부제철]
동부제철 공장 모습 [사진=동부제철]

채권단은 출자전환채권을 제외한 잔여 채권의 상환을 오는 2025년 12월 31일까지로 유예하고 연 2%의 고정 금리를 지급하기로 했다.

동부제철의 현재 최대주주는 산업은행으로 39.1%를 보유 중이다. 이어 농협은행(14.90%), 한국수출입은행(13.58%), KEB하나은행(8.55%), 신한은행(8.51%) 등 채권단이 8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같은 작업이 완료되면 채권단 지분은 27%로 줄어들게 된다.

KG그룹은 3자 배정 유상증자와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마무리되면 재무구조가 획기적으로 개선돼 동부제철을 안정적으로 경영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G 관계자는 "경영환경이 녹록하지 않은 동부제철로서는 신주발행 및 채무조정, KG그룹을 만나 새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KG그룹은 동부제철 인수를 마무리한 뒤 구조조정에 나설 전망이다. 동부제철은 연매출 2조5천억원의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판재 93%, 건재 7%으로 이뤄진다. 당진공장에서 냉연강판 및 각종 표면처리강판 등을, 자회사 동부인천스틸을 통해 인천공장에서 칼라강판, 강관, 형강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KG그룹은 당진공장 내 열연설비와 동부인천스틸의 칼러강판 공장 등을 매각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동부제철은 지난 2014년 12월 철강업 경기악화와 유동성 위기에 따른 재무구조 악화로 당진 열연공장 가동을 중단시켰다. 업계에서는 동부제철이 냉연 및 형강 부문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로써 산업은행은 동부제철 매각에 성공하며 한시름 놓게 됐다. 그동안 동부제철은 지난 2015년 워크아웃에 들어서면서 인천공장 패키지딜, 당진 전기로 분리 매각 등 각종 매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하지만 KG그룹이 인수에 나서면서 재무구조 개선과 수익성 창출까지 예상되고 있다.

한편, KG그룹은 곽재선 회장이 2003년 인수한 KG케미칼(구 경기화학공업)을 모태로 출발해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KG ETS, KFC Korea 등 현재 8개 사업군에 걸쳐 15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동부제철, KG그룹 품으로…채권단 관리 5년만에 새 주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