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의선 "수소도시가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소위원회 인터뷰서 밝혀…"합리적 가격의 수소전기차 개발해 공급할 것"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수소 분야 글로벌 CEO 협의체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인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17일 "수소도시가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수소 모빌리티 선도업체로 합리적인 가격의 수소전기차를 개발해 공급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정 수석부회장은 이날 수소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된 수소위원회와의 인터뷰에서 수소사회 조기 구현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이 추진 중인 수소도시가 미래 수소사회를 앞당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소도시는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이며, 수소사회의 비전과 이점을 대중에게 보여주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 기간 중에 출범한 수소 분야 글로벌 CEO 협의체다. 현대차를 비롯해 토요타, BMW, 에어리퀴드 등 글로벌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현대차와 에어리퀴드가 공동 회장사를 맡고 있다.

수소도시는 에너지, 교통, 냉난방 등 도시의 주요 기능들이 수소 에너지를 통해 이뤄지는 도시다. 정 수석부회장의 발언은 수소도시가 에너지 전환 기술에 대한 종합적인 실증을 가능하게 해줄 뿐 아니라 미래 수소사회 비전을 보다 직관적으로 보여줘 수소사회 조기 구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취지다.

정 수석부회장은 또 "수소 생산, 유통, 활용이 이뤄지는 수소 생태계가 진정한 무탄소사회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며 "이 같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기후 문제에 대한 각국의 관심도를 감안해 수소위원회 차원에서 실현 가능한 기술적 해법과 정책 제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주요 국가들이 수소시범도시 건립에 적극 나서고 있는 가운데, 수소위원회가 수소사회의 비전과 가치를 보다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개별 국가, 기업 차원의 노력과 협력만으로는 구현하기 쉽지 않아서다.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수소위원회 공동회장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 수석부회장은 신규 회원사들의 수소위원회 가입도 축하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위원회가 수소산업 가치사슬 전반을 대표하는 진정한 국제 협력기구로 발돋움했음을 자축하고자 한다"며 "수소위원회는 현재 81개 회원사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1년 전과 비교해 40% 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말했다.

이달 중·하순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CEO 총회에 맞춰 발표할 예정인 수소위원회 최초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에 대해서도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정 수석부회장은 "수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30여개 회원사들의 2만5천여개에 달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한 '수소원가 경쟁력 보고서'의 발표와 발간이 기대된다"며 "향후 각 기업과 정부가 수소 에너지 분야의 사업성을 예측하고 개발 계획을 수립할 때 이번 분석 결과물을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수석부회장은 글로벌 수소사회 조기 구현을 위해 현대차그룹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수소 모빌리티의 선도업체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반 대중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고 공급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단기 판매 목표에 치중하기 보다 원가 저감, 연료전지시스템 소형화와 효율성 극대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해 수소전기차 보급과 관련된 장벽을 낮추겠다"고 얘기했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의선 "수소도시가 완벽한 수소사회로 가는 디딤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