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애플이 지난주 보급형 아이폰 신모델 '아이폰SE'를 출시해 소비자들은 저가모델 구입시 아이폰XR 외에 아이폰SE도 고를 수 있어 선택지가 넓어졌다.
아이폰SE와 아이폰XR중 어느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그 사양을 비교해 보았다.
◆디자인·디스플레이는 아이폰XR이 우위
우선 아이폰SE와 아이폰XR의 디자인은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이폰SE는 아이폰6 시리즈와 유사한 4.7인치 디스플레이에 상단부와 하단부의 베젤이 큰편이다. 지문인식 센서를 내장한 터치아이디와 홈버튼이 장착되어 있다.
반면 아이폰XR은 최신 아이폰 디자인을 채용해 줄어든 베젤과 가장자리 부분을 엣지처리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디스플레이가 6.1인치로 대형화면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하다.
아이폰XR은 트루뎁스 카메라 센서를 탑재해 안면인식 기능인 페이스아이디를 지원한다. 아이폰의 외관이나 화면크기는 아이폰XR이 더 크며 카메라도 트루뎁스 카메라 센서로 좀 더 섬세한 사진찰영기능을 구현한다.
해상도는 두 모델 모두 326ppi 화질을 지원하고 P3 와이드 컬러, 625니트 밝기로 동일하다.
◆프로세서·가격은 '아이폰SE'
두 모델의 프로세서는 이번에 출시된 아이폰SE가 아이폰11에 장착된 A13 바이오닉칩을 탑재해 A12 바이오닉칩을 내장한 XR보다 성능이 앞선다.
램(RAM)은 3GB로 동일하다. 다만 사용자가 이 두칩의 성능저하를 체감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두 모델 모두 충분한 기기 성능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은 두 모델 모두 저렴하며 아이폰SE의 경우 64GB 모델이 399달러, 128GB 모델이 449달러, 256GB 모델은 549달러이다.
다만 아이폰XR은 64GB 모델이 599달러로 아이폰SE의 기본모델(64GB)보다 200달러 비싸고 최고용량 모델인 256GB 모델보다 50달러 높다. 여기에 아이폰XR의 128GB 모델은 649달러이다.
따라서 아이폰SE는 최신 고성능 A13 바이오닉칩과 과거 최고 인기모델이었던 아이폰6에 채택했던 디자인,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차별화하고 있다.
반면 아이폰XR은 다소 구형인 A12 바이오닉칩이지만 6.1인치의 대형화면과 베젤리스 디자인 등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