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굿리치, 인슈어테크앱 최다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보험금 청구 서비스 재이용 건수 평균 5.13회…이용자 충성도 지속 강화

굿리치 앱은 지난해 10월 다운로드 300만 건을 돌파한데 이어 1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400만 건을 달성했다. 굿리치는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를 기념해 회원들의 이용 행태에 따른 최근 보험 트렌드를 분석했다.

첫 번째 트렌드는 장년층의 인슈어테크앱 사용성 증가다. 굿리치에서 최근 1년간 신규 이용자 연령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연령대는 50대였다. 굿리치 전체 이용자 중에서 약 16.5%를 차지하는 50대 이용자는 지난 1년 새 약 43%의 증가율을 보이며 신규 이용자 유입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령대로 꼽혔다.

리치플래닛 관계자는 “최근 중, 장년층 인구의 모바일 활용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50~60대 사이에서도 굿리치를 비롯한 보험 통합 관리 앱을 활용하는 것이 보험 관리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인식이 크게 늘었다”며 “최근 굿리치의 50대 회원수가 크게 늘어난 것도 이 같은 인식 변화의 영향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두 번째 트렌드는 보험 청구의 비대면 강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트렌드가 일반화됐다. 이에 따라 앱을 이용한 비대면 보험금 청구도 증가하며 누적 청구 건수 75만 건을 넘어섰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청구 건 수는 약 32만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이상 급증했다. 보험금 청구가 가장 많이 접수된 달은 7월로 무려 4만건 넘게 접수됐다.

굿리치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병원 진료비 영수증 또는 진단서 등을 사진으로 촬영해 앱에 올리기만 하면 보험금 청구가 이뤄지게 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가입한 보험사 별로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앱 하나로 보험금을 한 번에 청구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다.

굿리치 이용자의 보험금 청구 서비스 재이용 건수는 평균 5.13회로 집계됐다. 보험금 청구 서비스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재이용 건수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20대와 30대가 각각 평균 4.3회, 4.8회 정도를 이용한 반면 50대와 60대는 각각 5.6회, 5.9회를 이용했다. 50~60대 보험 소비자가 자신의 보험을 훨씬 더 꼼꼼하게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리치플래닛은 반복 청구 시 계좌번호 기억하기 등을 통해 청구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줘 보험 청구 재이용 횟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마지막 트렌드는 깜깜이 보험 소비자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본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 보장 내역 등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깜깜이 보험 고객’이 많았지만 최근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을 확인하는 것을 넘어 보장 범위와 수준까지 꼼꼼히 살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 범위를 확인하는 굿리치 보험 진단 서비스는 지난 5월 서비스를 시작해 불과 4개월 만에 누적 서비스 이용 횟수가 25만건을 넘어섰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최근 자신의 보험 가입 상황을 확실히 확인하고 꼭 필요한 보험만 가입하려는 스마트한 고객들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라며 “보험을 똑똑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굿리치앱을 통해 보험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고 불필요한 보험 가입을 막는데 도움이 되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를 계기로 더욱 다양한 기능 개선을 통해 대표적인 보험 통합 관리 서비스로 한 번 더 발돋움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재영 기자 huropa@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굿리치, 인슈어테크앱 최다 다운로드 400만 건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