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I 개발, 전사 확대"…'AI 투게더' 외치는 NHN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박근한 기술연구센터장 "전담 연구부서만으론 한계…서비스와 밀접하게 연계"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전사의 모든 개발자들이 인공지능(AI) 연구자가 될 필요는 없지만, AI 개발은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이벤트를 진행하게 됐다."

박근한 NHN 기술연구센터장은 NHN이 14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연례 기술 콘퍼런스 'NHN 포워드' 기조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NHN은 지난해 말 AI 개발을 전사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스몰 스텝 포 AI'라는 이름으로 아이디어를 취합하는 이벤트를 벌였다.

박 센터장은 "AI 개발을 전사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전담 연구부서만으론 한계가 있었고, AI 기술을 실제 서비스에 제공하기 서비스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박근한 NHN 기술연구센터장 [사진=NHN]
박근한 NHN 기술연구센터장 [사진=NHN]

이벤트는 높은 호응을 얻었다. NHN은 총 96개의 아이디어를 받았고, 그중 크게 게임, 문자인식(OCR) 2개 분야에서 5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해 진행했다. 그 결과 퍼즐 게임의 맵 제작 및 난이도 평가에 위한 AI 기술이 나오기도 했다.

그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렇게 하나씩 전사로 AI 기술 개발을 확대하면 좋을 것 같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앞으로도 가급적 이런 형태로 AI 모듈을 개발하고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AI 인력은 늘 부족하고, 필요한 인력을 뽑는 일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NHN은 사업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한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자사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바둑 AI '한돌'을 개발했으며, 컴퓨터 비전 연구를 진행해 손금을 볼 수 있는 '운수도원' 앱을 출시하기도 했다. 한돌 AI 기술은 장기, 고스톱 등 다른 게임에도 적용됐다.

또한 자사 쇼핑몰에 사용하기 위해 상품 이미지로 비슷한 제품을 검색해주거나 연예인 등이 입고 있는 옷을 찾아주는 패션 검색 기능을 개발해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구입한 옷을 다양한 포즈로 입어볼 수 있는 가상 피팅 룸 기능도 개발 중이다.

박 센터장은 "이런 기술들 뿐 아니라 얼굴 인식, 음성 합성, 음성 인식 등 기반 기술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며 "기반 기술은 모두 클라우드화해 API 형태로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엔 AI 기술 개발 외 AI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데이터 수집부터 GPU 할당, AI 개발, 서비스 배포까지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박 센터장은 AI 기술 적용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으로 ▲AI 모듈의 정확도 ▲서비스 속도 ▲서비스 확장성 ▲운영·장애 처리 등을 꼽았다.

그는 "(AI를)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라며 "성능을 1%라도 올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제가 복잡하거나 데이터 확보가 어렵다면 작은 문제로 분리해 작은 성공을 해보는 것도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했다.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개발, 전사 확대"…'AI 투게더' 외치는 NHN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