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애플, 이번 주 iOS 14.5로 아이폰 대대적인 혁신 예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표적 광고 차단할 수 있는 트래킹 투명성, 분실물 추적 앱 에어태그 등 탑재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다음 주 애플이 아이폰의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새로운 버전인 iOS 14.5는 논란이 많은 앱 트래킹 투명성을 포함, 아이폰 기능을 크게 개선할 예정이다.

새 버전은 또 아이폰을 잃어버렸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는 도구인 에어태그도 선보인다. 애플 맵을 위한 교통 경고 기능이 추가되는데, 경쟁 앱인 구글 맵보다 더욱 기능이 뛰어나다. 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음악 앱을 바꿀 수도 있는 등 아이폰 운영체제 역사상 가장 대규모의 업데이트가 될 전망이다.

애플은 다음주 iOS 14.5로 업데이트하면서 아이폰을 획기적으로 개혁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야후 파이낸스]
애플은 다음주 iOS 14.5로 업데이트하면서 아이폰을 획기적으로 개혁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야후 파이낸스]

□앱 트래킹 투명성

가장 주목할만한 개선이다. 애플 트래킹 투명성은 아이폰 사용자가 IDFA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다. IDFA는 애플이 자사 기기에 부여한 고유 식별자로, 사용자의 검색 활동, 앱 이용 기록 등을 추적하는 기능을 한다.

광고주들은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고 이익을 얻어 왔는데, 애플이 iOS 14.5부터 정보를 수집해도 된다는 사용자의 의사 표시가 있는 경우에만 IDFA를 활성화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기로 한 것이다.

앱을 다운로드하거나 이미 설치된 것을 제거할 때 앱 트래킹 투명성은 사용자의 인터넷 활동을 추적하도록 허용할 것인지의 여부를 묻게 된다. 추적을 허용하면 앱은 사용자의 온라인 습관을 파악해 표적 광고를 보내게 된다. 그러나 거부하면 일반적인 광고만 보낸다.

□에어 태그

애플의 에어태그 추적 장치도 역시 다음 주에 제공되는데, 잃어버린 물건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열쇠·지갑, 심지어 텔레비전 리모컨도 조차도 아이폰은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에어태그는 블루투스와 울트라 와이드 밴드라는 두 가지 기술을 이용한다. 블루투스는 다른 장치와의 통신을 가능케 하는 것으로 대부분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울트라 와이드 밴드는 생소할 수 있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믿을 수 없을 만큼 정밀하게 위치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정밀성이 매우 높아 이 기능은 집 안에 있는 열쇠를 찾기 위해 어느 방향으로 돌아서 몇 발자국 가야 하는 것까지 말해 준다.

블루투스는 그렇게까지 할 수는 없다. 그리고 GPS는 정확도가 충분히 높지 않다.

□새로운 시리 음성

iOS 14.5는 또 시리 목소리를 더욱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데, 미국 흑인의 목소리가 최초로 제공된다. 남성과 여성 모두의 목소리다.

아이폰 설정으로 들어가 4개의 미국 시리 음성을 선택할 수 있다. 시리는 현재의 음악 옵션을 변경할 수도 있게 해준다. 애플 뮤직으로 아이폰에서 음악을 듣는 대신, 시리가 음악을 틀게 할 경우 스포티파이나 다른 앱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김상도 기자(kimsangd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이번 주 iOS 14.5로 아이폰 대대적인 혁신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