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정당 가입 연령 인하'…11일 국회 본회의 통과(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공기업·준정부기관 '근로자 이사' 법제화…재계 우려의 목소리도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해 첫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해 첫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국회가 11일 본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을 골자로 하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과 정당 가입 연령을 현행 만 18세에서 만 16세로 내리는 '정당법 개정안' 등을 처리했다.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이사회에 노동자 대표의 추천이나 동의를 받은 비상임이사 1명을 선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다. 해당 기관에 3년 이상 재직한 근로자라면 이사로 선임될 수 있으며 임기는 2년(1년 단위 연임 가능)이다.

해당 법안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노동계를 만나 통과를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반대로 소관 상임위인 기재위 경제재정소위에서 처리가 지연되자 민주당 측은 안건조정위를 구성해 개정안을 회부했고, 지난 5일 국민의힘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기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한국경영자총연합회(경총) 등 경영계 단체들은 노동이사제의 민간기업 도입을 우려하며 해당 법안의 통과에 반대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대한상의와 경총은 이날 법안 통과 이후에 공식 입장을 내고 유감을 표명했다. 해당 법안은 공포일로부터 6개월 이후 시행이 예정돼 있다.

이날 함께 처리된 '정당법 개정안'은 정당 가입 연령을 만 16세로 하향하는 대신, 18세 미만의 입당 신청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서를 함께 제출하도록 했다. 개정법은 이를 공포 후 즉시 시행할 수 있도록 부칙을 정했다.

해당 법안은 지난해 12월 31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로 만 18세 청소년의 국회의원·지자체장·지방의원 출마가 허용되면서, 청소년의 정당 활동을 원활하게 하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날 법안 통과에 따라 만 18세 청소년이 정당 추천 후보자로서 오는 3월과 6월에 실시될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바로 출마할 수 있게 됐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선거운동 방송 시설에 종합편성채널(JTBC, TV조선, 채널A) 등을 추가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과 함께, 반도체·이차전지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구속·압수·수색 영장 집행 시 당사자에게 영장 사본을 건네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형사소송법 개정안' 등 44개 법안이 함께 처리됐다.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본회의에서 만 16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정당의 발기인 및 당원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정당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본회의에서 만 16세 이상 국민이라면 누구나 정당의 발기인 및 당원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정당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공기관 노동이사제'·'정당 가입 연령 인하'…11일 국회 본회의 통과(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