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J ENM "신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오펜 출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펜 스토리텔러 6기 39명, 오펜 뮤직 4기 15명 대상 출정식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CJ ENM 신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오펜(O’PEN)'의 2022년 창작 기수가 공식 출범한다. '오펜 스토리텔러 6기'와 '오펜 뮤직 4기'다.

CJ ENM 신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오펜(O’PEN)'의 2022년 창작 기수가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오펜 출정식 이미지.  [사진=CJ ENM]
CJ ENM 신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오펜(O’PEN)'의 2022년 창작 기수가 공식 출범한다. 사진은 오펜 출정식 이미지. [사진=CJ ENM]

26일 CJ ENM은 2022년 신인 창작자 발굴∙육성∙데뷔 지원 사업인 '오펜(O’PEN)'의 새로운 기수 창작자들이 공식 활동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오펜은 지난 25일 작가를 양성하는 '오펜 스토리텔러' 6기와 작곡가를 지원하는 오펜 뮤직’ 4기를 대상으로 각각 서울 마포구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와 광흥창 웨이크원 사옥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

'오펜'은 매년 약 50명의 창작자를 선발하고 창작에 필요한 여러 프로그램·교육과정·시스템 등을 지원한다. 많은 예비 창작자들을 선발하고 지원해 K콘텐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만들어진 결과물의 저작권은 작가 본인에게 귀속돼 신진 창작자들이 프로페셔널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에는 선발 인원과 프로그램을 확장해, 신인 창작자들에게 더욱 많은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오펜 스토리텔러' 6기는 시리즈 포함한 드라마 27명, 영화 12명 등 총 39명의 작가가 활동한다. 선발된 작가들은 오펜센터에서 데뷔를 위한 과정을 지원받게 된다.

▲창작지원금을 비롯해 ▲국내 최고의 작가·연출자 멘토링과 전문가 특강 ▲대본 집필을 위한 현장 취재지원 및 워크숍 ▲영상화 및 비즈 매칭 지원 등 창작에 필요한 다양한 과정을 도움받는다.

특히 올해부터는 새로운 소재와 감각있는 시선을 담은 작품을 기획하고 캐릭터라이징 강화 등을 집중 개발하는 교육 과정 '캐릭터캠프'를 도입한다. 또한 다양한 포맷과 장르에 특화된 작가 양성을 위해 드라마/영화 작가 통합 교육 진행을 포함해 코로나19로 인해 진행하기 힘들었던 외부 현장 견학 및 취재 등도 재개한다.

15명의 신진 작곡가들이 합류한 '오펜 뮤직' 4기에게는 ▲창작 지원금 및 창작공간 지원 ▲현업 전문가와의 멘토링 ▲작사, 작곡, 믹싱, 제작, 저작권 관련 특강 및 실습 프로그램 ▲OST 등 음원화와 비즈매칭 등을 지원한다.

한편 2017년 출범한 '오펜 스토리텔러'는 지금까지 총 161명의 신예 작가를, 2018년 출범한 '오펜 뮤직'은 총 49팀(58명)의 작곡가를 배출했다.

▲tvN <갯마을 차차차>의 신하은 작가 ▲tvN <블랙독>으로 데뷔한 박주연 작가 ▲넷플릭스 <좋아하면 울리는>의 이아연(시즌1)·차연수(시즌2) 작가 등을 비롯해 ▲아이즈원 'Panorama'를 공동 작곡한 노지영 작곡가 ▲티빙 <어른 연습생> OST ‘All Again’ 작사·작곡 및 가창을 맡은 박주현 작곡가 등 유수의 스타 창작자가 오펜 출신이다.

남궁종 CJ ENM 오펜사업국장은 "K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는 가운데, K콘텐츠 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시작인 좋은 작가를 발굴하고 그들이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IP 발굴 못지않게 창작자의 발전과 성장에 중심을 둔 '오펜' 본연의 가치를 토대로 신진 창작자가 스타 창작자로 발돋움해 전 세계를 무대로 아이디어를 뻗어나가는 저변을 넓힐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이라고 밝혔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 ENM "신인 창작자 지원 프로젝트 오펜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