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김동연, 남경필-이재명과 전격 회동…도정·협치 관련 조언 구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야 출신 前 경기지사 잇따라 만나…"협치특위로 공통공약 추진할 것"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8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남경필 전 경기지사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동연 캠프 제공]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8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한 한 식당에서 남경필 전 경기지사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동연 캠프 제공]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8일 남경필 전 경기지사와 이재명 의원을 잇따라 만났다. 여야 출신 전임 도지사와 만난 당선인은 가칭 '공약협치특별위원회'(협치특위)를 구성해 6·1 지방선거에서 여야가 공통으로 공약한 내용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협치에 대한 의지를 견지했다.

김 당선인은 이날 오후 수원 영통구 광교카페거리의 한 식당에서 남 전 지사를 만났다. 만남은 김 당선인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두 사람은 1시간 30분가량 도정(道政) 관련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인은 "남 전 지사는 전부터 제가 잘 알고 서로 가까운 사이라 긴 시간, 격의 없이 대화를 나눴다"며 "협치와 연정에 대한 오랜 경험, 본인이 했던 여러 교훈, 또 그 과정에 있었던 일에 대해 말씀해주셨다"고 설명했다. 당선인에 따르면 남 전 지사는 당선인의 협치 행보를 '굉장히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으며, 당선인에게 기초단체장과의 소통이나 투명한 도정의 중요성 등을 당부했다.

당선인은 이후 국회로 이동해 이재명 의원을 만났다.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로 함께했던 두 사람은 당선자로 재회하며 간단한 안부를 나눴다. 이 의원은 "(당선인의 선거 결과를) 제 선거만큼 가슴 졸이며 봤다"고 밝히며 당선인의 협치 행보에 대해서는 "잘하셨다. 궁극적으로 다 도민을 위해서 일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좋은 장점을 잘 취해서 같이하면 좋겠다"고 첨언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내 의원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김 당선인은 이 의원과의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협치특위에 대해 설명했다. 특위는 지난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각 당이 공통으로 제시한 공약이나 우수한 공약을 추려 추진하는 기구로, 당선인의 요청에 따라 국민의힘 경기도당 측 인사도 참여할 예정이다. 당선인은 "저희가 공약하지 않았더라도 국민의힘·정의당이 냈던 공약 중 좋은 것이 있다면 추진하겠다"며 "도민을 위해 일단은 낮은 단계에서부터 협치를 시도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주당 내 쇄신과 관련해서는 "현재 (당내) 정치교체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위원회를 통해 당의 성찰과 변화, 개혁에 힘을 보태겠다"며 ▲ 국회의원 면책특권 폐지 ▲ 다당제 보장 개혁 등 민주당 입당 당시 약속했던 정치개혁 공약을 민주당과 함께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당선인은 대장동 논란 등 이 의원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에 협조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수사는 사법부에서 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말을 아꼈다.

김 당선인은 이 의원과의 회동이 끝난 후 국회에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났다. 신현영 대변인에 따르면 박 원내대표는 당선인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며 경기도의 발전을 위한 당 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으며, 김 당선인은 당의 선거 지원에 대한 사의(謝儀)를 표하며 정치교체추진위에 대한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동연, 남경필-이재명과 전격 회동…도정·협치 관련 조언 구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