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NIA,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웹 접근성 국가표준 개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2' 발표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국가표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S X OT0003)'을 개정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웹 접근성 국가표준 개정 전후 비교. [사진=NIA]
웹 접근성 국가표준 개정 전후 비교. [사진=NIA]

이는 정보 취약계층의 웹 접근성을 보장하기 위해 관련 국제표준 개정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웹 접근성은 장애인차별금지법 제21조와 동법 시행령 제14조, 지능정보화기본법 제46조에 의해 공공‧민간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되는 법적 의무사항이다.

2005년 국가표준으로 최초 지정된 이래 2010년, 2015년 개정을 거쳐 웹 접근성 준수의 기준으로 활용돼 왔다. 이번 개정으로 기존 24개 검사항목에 9개 항목이 추가됐다.

NIA는 이번 개정을 통해 키보드 사용자, 음성명령 사용자, 화면 확대 사용자 등 웹사이트 사용을 어렵게 했던 불편 사항들이 상당 부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개정된 표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표준 해설서 '웹 접근성 제작기법'을 마련할 예정이다.

황종성 NIA 원장은 “이번 개정을 통해 장애인, 고령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웹사이트가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차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NIA, 정보 취약계층을 위한 웹 접근성 국가표준 개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