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재명, '평산책방' 찾아 영남행…'文안인사'로 위기 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위기와 맞물린 양산 방문…당내 "李 위한 메시지 있을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8월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마을 사저를 찾아 함께 셀카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8월 문재인 전 대통령의 평산마을 사저를 찾아 함께 셀카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 1주년을 맞는 10일 경남 양산 평산책방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난다. 이 대표가 돈봉투 의혹 등으로 '리더십 위기'에 직면한 상황에서, 정치권에서는 그가 정치적 활로를 도모하기 위해 양산을 찾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9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 대표는 이날 저녁 경북 구미에서 열리는 국민보고회를 시작으로 영남 방문 일정에 돌입한다. 10일 대구 지역 일정과 홍준표 대구시장과의 만남을 소화한 후 평산책방으로 향한다. 당대표 취임 후 세 번째, 지난 1월 초에 이어 넉 달 만에 갖는 '文안인사'다.

일각에서는 그간 이 대표의 양산 방문 시점이 자신의 정치적 위기와 맞물려왔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직전 1월 초 방문은 신년 인사가 명분이었지만 성남FC 사건과 관련해 이 대표가 검찰 소환을 앞두던 민감한 시기기도 했다. 이번 평산책방 방문 역시 '돈봉투 의혹', '김남국 코인 의혹' 등 당내 위기 상황이 연속되는 가운데 성사됐다.

전문가들도 이 대표의 양산 방문이 내부 안정을 도모하려는 의도라고 진단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날 통화에서 "돈봉투 의혹과 비명계 (박광온) 원내대표 선출 이후 이 대표가 리더십 위기를 겪는 것은 사실"이라며 "문 전 대통령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정통성도 확보하고 비명(비이재명)계 일부의 불만도 약화시키려는 측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마중 나온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해 8월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찾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마중 나온 문 전 대통령과 함께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연이은 악재로 당내가 어수선하고 내부 불만이 강해지는 상황"이라며 "이런 시점에 이 대표가 민주당의 상징인 문 전 대통령을 만나는 모습을 보이면 자신을 둘러싼 당내 불안을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 전 대통령께서도 잇따른 당내 위기를 우려하고 계신다"며 "어떤 식으로든 이 대표와 지도부에 힘을 실어주는 메시지를 주실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의 평산책방 방문에는 박광온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전원이 함께한다.

문 전 대통령이 지난달 개소한 평산책방은 현재 '사익 추구' 논란에 휩싸여 있다. 당초 문 전 대통령 측이 재단을 통한 공익사업이라고 홍보했으나 무급 자원봉사자 모집, 개인사업자번호 등록 등의 논란이 불거지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평산책방은 논란이 계속되자 자원봉사자 모집을 중단하고 사업자번호도 재단 등록 후 교체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평산책방 의혹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을 공격했다. 강사빈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잊히고 싶다던 본인의 바람과는 달리 국민에게 심한 피로감을 주고 있다"며 "문 전 대통령은 불필요한 논란을 그만 만들고 자중하길 바란다"고 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평산책방' 찾아 영남행…'文안인사'로 위기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