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243만대 보급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경부, 연말까지 스마트그리드 로드맵 작성 완료

오는 2020년까지 지능형 전기계량기, 이른바 '스마트 미터' 보급률이 100%로 확대된다. 또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보급대수 243만대,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소는 2천700여곳 이상 만들어진다.

지식경제부와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스마트그리드(지능형 전력망) 국가로드맵 초안 공청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로드맵 초안을 발표했다.

우리나라는 2012년 스마트그리드 시범도시 구축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국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전력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국가로드맵 초안 내용을 소개한 한국전기연구원 김대경 센터장은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이라는 비전 아래 ▲지능형 전력망(전력망 고장예측 및 자동복구 체계) ▲지능형 소비자(스마트 미터) ▲지능형 운송(전기차 운행 시스템 구축) ▲지능형 신재생(대용량 에너지 저장장치 및 신재생 발전단지 구축) ▲지능형 서비스(소비자 전력거래 시스템 및 다양한 요금제도 개발) 등 다섯 개 분야로 나눠 추진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초안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2년까지 지능형 송배전시스템 기반을 구축하고, 2020년까지는 시스템 실시간 운영이 완료된다. 이어 2030년에는 국가단위 지능형 송배전 시스템을 구축해 에너지 통합 스마트그리드를 완성한다.

또 2012년까지 지능형 계량시스템(AMI)를 표준화하며 스마트 미터에 기반한 실시간 전력요금제를 개발하고, 2020년까지 전기 AMI기반 수도·가스 통합검침이 확대 시행된다.

로드맵대로 지능형 전력망이 구축될 경우 국내 정전시간은 가구당 2012년 15분에서 2030년 9분으로 줄어든다.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주택도 2020년 20만호에서 2030년 100만호로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정책에 따라 전국 곳곳에 풍력 및 태양광 설비가 확산되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은 2012년 3.1%에서 2030년 11%로 늘어나고, 제로 에너지 빌딩 비율도 2020년 10%, 2030년 30%로 대폭 확대될 계획이다.

이밖에 양방향, 실시간 요금조회가 가능한 전력 시스템이 구축되면 가구 또는 국가끼리 전력을 거래하는 시장도 형성될 전망이다.

이 자리에 패널로 나온 지경부 이용필 팀장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재원 투자 규모를 확정할 것"이라며 "스마트그리드의 산업적 성공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되, 정부는 법제도적인 제약을 푸는 쪽에 치중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전 남효석 실장은 "국내 전력산업 현황과 기술수준을 냉정하게 파악한 뒤 나름의 전략을 세워야 한다"며 "표준화를 서둘러서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노리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력거래소 김광연 실장 역시 "내수에만 초점을 맞추면 스마트그리드의 효과가 적다"며 "선진화된 국내 전력기술을 활용해 스마트그리드 노하우를 해외에 어떻게 보급하고 공유할지에도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SK텔레콤 윤석중 본부장은 "전력망이 양방향화, 스마트화되면 가정 내에서 스마트 미터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려는 많은 사업자들이 나온다면 상상하지 못하는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이라며 "기업의 창의성이 십분 발휘될 수 있도록 전력산업구조에 다양한 사업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지경부는 이달 27일까지 스마트그리드사업단 홈페이지(www.smartgrid.or.kr)를 통해 의견수렴을 받은 후 다음 달 중 수정안으로 제2차 공청회를 한 번 더 열어 올해 안에 국가로드맵을 최종 확정지을 방침이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는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 등 500여명의 참가자들이 몰려, 스마트그리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243만대 보급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