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투자그룹인 디지털 스카이 테크놀로지스(DST)가 소셜 네트워크 게임 업체인 징가(Zynga)에 1억8천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다.
징가는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을 제공 중이며, 인기 게임으로 마피아전쟁(Mafia Wars)과 팜빌(FarmVille) 등이 있다.
씽크에쿼티(ThinkEquity)에 따르면, 북미 SNS 게임 시장이 2012년에는 현재보다 3배 이상 성장한 2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비디오게임기 시장은 10월 들어 12% 하락했다.
러시아 인터넷 기업 DST는 동유럽과 러시아의 인터넷 분야의 가장 큰 투자자며, 이 지역 인터넷 업체들의 지분을 상당량 보유한 업체다. 러시아 언어로 된 웹사이트 페이지 뷰의 70%를 점유하고 있다.
DST는 지난 5월 페이스북에 2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하며 주목받은 바 있으며, SNS 분야 투자를 본격 확대해나가고 있다.
DST가 징가에 투자하기로 한 것은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플랫폼 상에서 개발된 소셜 네트워킹 게임이 SNS 생태계 강화 방안 및 새로운 수익모델로서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소셜 게임의 성장은 SNS 플랫폼의 개방 전략에 따른 것이다. 미국의 양대 SNS인 페이스북과 마이스페이스가 플랫폼 API를 개방해 제 3 개발사들에게 각종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조치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다.
소셜 네트워킹 게임은 친한 지인들과 소통하면서 관계형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게 비디오게임 및 온라인 게임 대비 강점. 사용자를 오래 머물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인기 게임은 SNS '킬러앱'으로서의 잠재력도 지님. 페이스북에서 제공되는 징가의 게임 '팜빌'의 경우 6천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을 보유함. 이는 페이스북 전체 사용자의 20%에 달하는 숫자다.
생태계 조성뿐 아니라 게임 내 광고, 아이템 판매 등으로 새 수익원이 될 수 있다. 특히 가상 아이템은 기술만 있으면 비용 없이 얼마든지 생산해낼 수 있어 수익률이 100%라는 매력이 있다.
이 때문에 SNS 게임 업체들은 벤처캐피털들로부터 활발한 투자를 받고 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