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기가인터넷, 초고화질(UHD) 영상시대 개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IT EXPO 부산 전시회 개최

[강호성기자]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오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2 IT EXPO 부산 전시회에 국내 최초로 기가(Giga) 인터넷 기반 초고화질(UHD) 영상서비스, 무안경 3D 디지털 사이니지 등을 선보인다고 5일 발표했다.

방통위는 기가인터넷 조기 확산을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등과 기가인터넷 서비스 지역 확대뿐만 아니라 응용서비스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UHD(Ultra HD) 서비스는 기존 HD보다 4배 선명한 대용량 영상콘텐츠를 원격에서 고압축, 전송해 가입자망에서 실시간으로 복원, 재생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CJ헬로비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LG전자가 공동으로 시연에 성공해 인터넷 기반 차세대 실감미디어 서비스 시장 선점에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티브로드는 기존 3D와 달리 8시점 방식을 채택해 입체감을 높인 무안경 3D 디지털 사이니지를, LG유플러스는 기존 풀(Full) HD 방식(1080i)보다 2배 선명한 블루레이급(1080p) Full HD IPTV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고품질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면서 이용자의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 응원 메시지(동영상, 텍스트)를 공유하는 '투게더(Together) TV' 및 기가 와이파이를, KT는 집안의 PC에 보관한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외부에서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기가 홈 서비스를 시연한다.

방통위는 2017년까지 전국 기반으로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확대하고 2020년에는 10Gbps급 인터넷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가인터넷, 초고화질(UHD) 영상시대 개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