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기 교통카드시스템, LG CNS '어쩌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기 교통카드 사업 참여 여부 '고심중'

[김관용기자] 올해 말 예상인 제2기 서울시 교통카드 통합 정산시스템 사업을 두고 LG CNS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LG CNS는 제1기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지난 8년여 동안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해 왔기 때문에 당연히 2기 사업 입찰에도 참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LG CNS는 그동안 각종 특혜 의혹에 시달려 왔고 한국스마트카드와의 관계 때문에 '일감몰아주기' 비판까지 받아온 터다. 사업을 수주할 경우 또 공정성과 투명성이 도마위에 오를 공산이 커 LG CNS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현재 한국스마트카드는 제2기 시스템 구축 사업 계획안을 마련해 서울시에 재출한 상태.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제2기 교통카드 사업 종합 대책을 마련해 제1기 사업 종료 전에 사업 발주를 계획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기존 교통카드 통합 정산시스템 고도화 사업과 시민 편의 서비스 개선 사업이 포함돼 있다.서울시는 오는 2014년 2월 제2기 시스템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약 500억원 규모의 사업으로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는 교통카드사업 혁신대책에 따라 제2기 시스템에서는 교통카드를 잃어버려도 충전잔액을 환불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 분실 및 도난 안심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또한 모바일 교통카드 기능을 강화하고, 교통카드 해외사용 및 후불청구, 다기능 탑재 등의 새로운 교통카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이같은 제2기 시스템 구축 사업자 선정에 대해 서울시는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시의회와 언론, 시민단체들로부터 각종 특혜 의혹과 정산의 투명성에 대한 지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서울시와 LG CNS, 한국스마트카드는 교통카드시스템과 관련, 한국스마트카드에 독점 사업권 부여 의혹과 한국스마트카드의 LG CNS에 대한 의존 문제,한국스마트카드의 통합 정산 정보에 대한 투명성 논란,서울시의 LG CNS에 대한 특혜 부여 의혹 주장 등에 시달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번 2기 시스템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LG CNS가 또 사업을 수주하게 될 경우 한국스마트카드와 LG CNS 간의 관계가 논란이 될 공산이 크다. LG CNS는 한국스마트카드의 2대 주주로 회사 경영에 관여해 오고 있으며, 한국스마트카드 대표이사 등의 임원진도 LG CNS 출신이 다수다.

한국스마트카드의 전체 매출 중 LG CNS와의 거래 비중은 지난 2008년 51%에서 2011년 24%까지 낮아졌지만, 여전히 통합 정산 업무 등의 핵심 사업은 LG CNS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LG CNS와 한국스마트카드 간 거래액은 2010년 기준 314억원 규모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한국스마트카드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기 위해 교통카드 관리와 통합정산 부문을 분리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더 나아가 서울시는 자체 전문인력 확보를 통해 LG CNS에 의존하는 교통카드시스템의 구조 자체를 개선할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이번 2기 시스템 사업은 업체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기존의 일괄 발주가 아닌 분할 발주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사업자 선정의 공정성을 위해 국내 사업자 뿐 아니라 해외 기업들까지 참여하는 국제 발주 형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이와 관련 LG CNS 측은 구체적인 답변을 아끼면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공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고만 언급했다.

한편, 한국스마트카드가 운영중인 교통카드 통합 정산시스템은 코레일,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공사, 인천지하철공사, 서울시내버스조합, 서울마을버스 조합 등의 교통요금을 통합해 정산하고 있다.서울시는 이들 당사자들과의 계약이 올해 말 종료됨에 따라 내년 계약 갱신을 통한 제2기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기 교통카드시스템, LG CNS '어쩌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