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아이폰 없어도 안밀려"…LG U+, VoLTE 품질관리 솔루션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LTE 수요에 최적화된 제품·기능·품질 갖췄다"

[강현주기자] LG유플러스가 'VoLTE 품질관리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LTE 전국망에 적용했다고 8일 발표했다.

이 회사는 LTE 데이터 속도를 개선하는 신기술 'FSS'와 'IRC'도 상용화했다.

LTE 경쟁력을 통해 경쟁사들의 '아이폰5'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이 회사의 기대다.

VoLTE 품질관리 솔루션은 LTE 음성통화인 VoLTE의 품질을 실시간 분야별로 관리해 통화품질을 최적화해주는 시스템이다.

기존의 LTE망 품질관리 시스템은 각 기지국 별로 소통율, 요일별 시간대별 통화 특성, 감시 등급 등을 기반으로 기지국 통화상황, 기지국의 이상 유무를 판단해 조치한다.

반면 VoLTE 품질관리 솔루션은 VoLTE 통화 중에 비정상적인 음 빠짐, 묵음, VoLTE 음성 등의 이상 유무를 감지하고 실시간 통화품질을 다양한 유형별로 관리해준다.

통화연결 시도, 데이터 트래픽 감시 등 LTE 데이터 품질을 1분 단위로 감시할 수 있고이용자의 체감품질 현황을 파악는 동시에 장비와 데이터서비스의 통합 관리가 가능하다는 게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이 솔루션을 통해 이용자 민원이 제기될 경우 단말의 원인인지 네트워크의 원인인지를 쉽게 인지하고 해결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VoLTE 품질관리 솔루션은 LG유플러스의 네트워크 부문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내놓은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국내 중소기업인 이노와이어리스와 함께 개발했다.

LG유플러스는 이 솔루션이 제공하는 기술 중 단말의 통화품질을 측정하는 10여건의 기술은 특허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이 회사는 데이터 속도와 수신 성능을 개선해주는 LTE 신기술 'FSS'와 'IRC' 상용화에도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FSS는 '선택적 주파수 할당'이란 뜻이다. 이 기술은 기지국에서 최적의 주파수 채널을 선택하고 자원을 배분해 기지국간 경계에 있는 사용자에게도 무선 품질이 가장 좋은 주파수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를 높여준다.

IRC는 '간섭 제거 합성'을 말한다. 이 기술은 착·발신과 핸드오버시 단말로부터 오는 데이터를 2개 이상의 복수 안테나를 통해 수신한 후 간섭만 제거하고 이들 데이터를 합성해 수신 성능을 개선해준다.

두 기술을 통해 LTE 스마트폰을 이용해 동영상, 뮤직 비디오 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을 빠른 속도와 고품질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기술담당 박송철 상무는 "다른 이통사와 차별되는 VoLTE 품질관리 솔루션 개발과 혁신적인 LTE 신기술 FSS·IRC 상용화는 LTE 통신망의 운용효율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의 비교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 상무는 "아이폰 5는 LTE를 지원하지만 LTE 데이터를 쓰다 전화가 오면 3G로 전환되는 반면 우리 제품은 간섭 없이 LTE 음성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며 "LTE 음성통화 중 상대방과 서로의 폰 화면을 공유하는 LG유플러스의 '미러콜' 기능 등 LTE 진화를 구현하기에 아이폰은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서비스플랫폼 사업부 이상민 전무는 "아이폰5의 현재 사양으로는 LTE 사용자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할 것"이라며 "LTE 트래픽의 70%가 동영상인데 이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폰들을 LG유플러스가 다수 갖췄다"고 말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폰 없어도 안밀려"…LG U+, VoLTE 품질관리 솔루션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