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스마트TV 품질, 삼성·LG전자 모두 '우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소비자원 비교 평가…고가 제품에선 엇비슷

[박웅서기자] 국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 3D 스마트TV를 비교평가한 결과 100만원대 저가형 제품에서는 영상품질과 스마트 기능 등의 측면에서 LG 제품이 다소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격대는 LG 제품이 조금 더 비쌌다.

반면, 음성 측면에서는 삼성 제품이 조금 더 나았다.

또 저가 제품과 달리 200만원대 고가 제품에서는 양사 품질이 엇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14일 한국형 컨슈머리포트 '비교공감 제2013-2호'를 통해 이같은 디지털TV 비교 정보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일반 가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40인치대 LED TV 중 3D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TV 6대(고가형 제품 3개, 저가형 제품 3개)와 100만원 이하의 일반 디지털TV 5대(반값 TV 3개 모델 포함) 등 총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시험 평가 항목은 2D 및 3D 영상 품질, 음성 품질, 사용 편리성, 전력사용량, 관능평가 등이다. 3D 시험방송 수신여부, 방송 녹화 가능 여부 등은 부가 기능으로 체크됐다.

평가결과 저가형 스마트TV 중 영상 품질과 스마트기능 등 사용 편리성에서 LG전자 '47LM6700'가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다만 삼성전자 'UN46ES6600F' 모델은 음성 품질과 가격에서는 LG전자 제품에 비해 우수하거나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 100만원대 저가형 스마트TV는 일반적인 스마트 기능은 있지만, CPU 성능 등 제품 사양이 다소 떨어져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 처리속도가 저하되는 문제가 더 많았다.

좋은 평가를 받은 LG전자 '47LM6700'은 원색 재현성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2D 영상 품질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3D 영상도 상대적으로 밝았으며 시청자의 좌우 눈으로 전달되는 영상도 명확하게 분리되는 등 3D 영상 품질 측면에서도 우수했다.

특히 스마트 전용 리모컨을 제공해 스마트 기능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음성 품질 측면에서는 보통으로 평가됐다.

고가형 스마트TV에서는 영상 품질, 부가기능 등 전반적인 품질 측면에서 삼성 'UN46ES7000F' 모델과 LG '47LM8600' 모두 우수하게 나타났다.

200만원대 고가형 스마트TV는 저가형에 비해 스포츠, 액션영화 등 화면전환이 빠른 역동적인 영상을 끊김 없이 자연스럽게 재생했다. TV시청과 인터넷 검색 등 여러 가지 기능을 동시에 이용해도 처리속도가 느려지는 문제 역시 덜했다.

특히 삼성전자 'UN46ES7000F'는 TV화면의 외부 빛 반사가 적고, 명암 비가 좋아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세밀하게 구분되는 등 영상 품질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음성재생이 가능한 주파수의 범위가 넓어 음성 품질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3D 안경 사용의 편리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 방송 및 DVD 등 외부 영상 재생만 가능한 일반 디지털TV 평가에서는 제품별로 영상 품질, 부가기능 등의 측면에서 품질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UN40EH5000F'와 LG전자 '42LS3400S'만이 모든 항목에서 보통 이상 평가를 받았지만 영상품질에서는 가격이 더 저렴한 TG삼보 'T-VIEW 4210TLT' 제품이 더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브랜드와 가격이 높다고 반드시 영상 등 품질이 더 우수한 것은 아닌 셈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제품 사양 및 기능 등이 고급화되는 경우 품질은 좋아지지만 가격도 비싸지게 된다"며 "소비자는 가격, 품질,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박웅서기자 cloudpark@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TV 품질, 삼성·LG전자 모두 '우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