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갤럭시S4 직접 써보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인간 친화 UX 강화 눈길

삼성전자 갤럭시S4를 실제로 보니 전작 갤럭시S3보다 각을 살린 것을 알 수 있었다. 옆면 테두리가 알루미늄 소재를 연상시키지만 실제로는 전체가 플라스틱 소재다. 후면은 얇은 선의 빗살무늬가 유광으로 반짝거렸다. 삼성 스마트폰은 디자인 단순해서 질리지 않는 맛은 있지만 전작과 거의 달라진 게 없다는 점에서 약간의 실망감을 자아냈다.

글-사진| 김현주 기자 @hannie120

5인치의 갤럭시S4는 4.8인치 갤럭시S3와 세로 길이는 같지만 가로는 오히려 줄었다. 베젤이 얇아진 덕분이다. 두께도 얇아졌다. 갤럭시S4는 세로 136.6, 가로 69.8, 두께 7.9mm이다. 전작인 갤럭시S3는 136.6 x 70.6 x 8.6mm다. 무게는 갤럭시S4가 130g으로 갤럭시S3 133g에 비해 3g 줄었다. 하지만 이 숫자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아서 실제 만져보면 갤럭시S3 정도의 크기와 무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손에 들어오고 가볍게 느껴진다.

전원을 켜보니 5인치 풀HD 슈퍼아몰레드(1920×1080), 441ppi의 화면이 매우 선명하고 맑게 느껴졌다. 이 정도 화질은 동급 최상이다. 물론 사람의 눈에 따라 화질의 체감은 달라진다. 풀HD급의 동영상을 볼 때 HD급 스마트폰과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외관이나 화면보다 이번 폰이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대폭 강화된 사용자경험(UX)이다. 하지만 대체로 새로울 건 없다. 다른 업체들이 이미 채택했거나 채택을 예고한 기술들이 주를 이룬다.

동영상을 보다가 고개를 돌렸더니 영상이 멈췄다. '삼성 스마트 포즈'다. 다시 스마트폰을 봤더니 재생됐다. 고개를 돌린 후 영상이 멈추는 반응이 즉각적이진 않다. 하지만 카메라가 사람의 눈을 인식하는 시간을 고려하면 빠른 편이다. 동영상 재생 시 끊김 없이 본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포즈’는 LG전자가 미리 공개한 ‘스마트비디오’와 같은 기능이다. ‘스마트비디오’는 내달 옵티머스G 프로에 업그레이드를 통해 탑재된다. 삼성만의 독특한 기능은 아닌 것이다.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에어뷰(Air View)' 기능은 어느 화면에서나 빛이 났다. 동영상 재생 시에도 타임라인에 손을 갖다 대면 미리보기 화면을 볼 수 있다. 웹브라우징 시에도 터치하지 않고도 글을 크게 볼 수 있었다. 에어뷰로 터치는 안된다. 두꺼운 외투로 손을 감싸도 화면 터치가 됐다. 겨울에 장갑을 끼고도 스마트폰을 조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같은 실험을 아이폰5에 해봤더니 터치가 안됐다. 장갑의 두께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웬만한 환경에서 갤럭시S4 액정을 터치 못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이메일 또는 전자책을 볼 때 시선을 먼저 인식한 후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 주는 '스마트 스크롤'은 새롭기는 했지만 활용성이 높을지는 의심스러웠다. 감도가 민감해서인지 화면을 멈춘 채 있고 싶을 때도 스르륵 화면이 내려갈 때도 있었다.

1천300만 화소 카메라는 반응이 즉각 적이다. 사진 촬영 당시 소리나 음성을 사진과 함께 담아 재생해 주는 '사운드 앤 샷(Sound & Shot)' 기능과 사진 찍는 사람의 모습까지 담아주는 듀얼카메라도 유용한 기능이다. 듀얼카메라는 이미 팬택, LG전자 등이 자사 스마트폰에 채택한 기능이다.

갤럭시S4의 S헬스 기능은 삼성 만의 기능이라 할수 있다. 기기 자체에 온도와 습도를 인식하는 센서가 있어 사용자 주변 환경을 스스로 인지한다. 환경, 칼로리 섭취량, 칼로리 소모량 등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가 체중 등의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센서가 주변 환경에 맞게 추천 운동 프로그램을 소개해준다. S밴드 등 액세사리를 구매해 사용하면 응용 범위가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3월 중순 현재 가격은 미정이다.

▲크기 136.6 x 69.8 x 7.9mm, 130g ▲네트워크 3G(HSPA+ 42Mbps), 4G LTE ※ 헥사 밴드 LTE는 국가별로 지원 범위 다름 ▲디스플레이 5인치 풀HD 슈퍼아몰레드(1920×1080), 441ppi ▲플랫폼 안드로이드 4.2.2(Jelly Bean) ▲프로세서 1.6GHZ 옥타코어 AP 또는 1.9GHz 쿼드코어 AP ※ 국가별 출시 모델에 따라 다름 ▲카메라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 사운드 앤 샷, 드라마 샷 ▲배터리 2,600 mAh ▲색상 블랙 미스트, 화이트 프로스트 ▲주요 기능: 삼성 스마트 포즈, 삼성 스마트 스크롤, 에어뷰, 에어 제스쳐, S 트랜슬레이터, S 보이스 드라이브, S 헬스

별점-별 4개총평-삼성의 힘을 보여줘!-->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갤럭시S4 직접 써보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