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 세탁기, 세계 첫 '물 발자국' 인증 획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생산-유통-사용-폐기 등 전과정 물의 총량 측정

[민혜정기자] LG전자(대표 구본준)는 자사 세탁기(모델명 WM8000HVA·WM8000HWA)가 북미 인증기관 UL로부터 세계 첫 '물 발자국(Water Footprint)'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발표했다.

물 발자국은 단위 제품 및 단위 서비스 생산 전과정(Life cycle) 동안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물의 총량을 뜻한다. 지난 2011년 세계적인 물 환경 교육기관 유네스코-IHE가 평가 매뉴얼을 공표하면서 첫 언급 됐다. '탄소 발자국'과 함께 지구환경 보호를 위한 대표 지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인증은 LG전자와 UL이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시한 물 사용량 산정 방법에 따라 진행했다. 세탁기 제품의 생산부터 유통,사용, 폐기 등에 이르는 전 과정(Life Cycle)에 거쳐 직·간접적으로 사용되는 물의 총량을 산출한 것.

ISO가 제시한 '물 발자국' 인증은 총 3단계. 산정범위설정 단계, 물 사용량 데이터 분석 단계, 환경영향평가 단계를 거치게 된다. 환경영향평가 단계의 경우 내년에 표준이 확정된다.

LG전자는 이번에 UL로부터 국제표준화기구의 '물 발자국' 인증 3단계 중 2단계까지 검증작업을 거쳐 '워터 풋프린트 인벤토리(Water Footprint Inventory)' 인증을 받았다.

앞서 국제 공인 인증기관인 노르웨이 DNV와 함께 세계 첫 '물 발자국' 검증 작업을 마친데 이어 이번 북미 인증까지 획득한 셈이다.

LG전자 미국법인 정규황 상무는 "LG전자는 지구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인증을 획득한 LG 드럼세탁기는 5.1큐빅피트 대용량 제품으로 LG세탁기의 특화 기술인 다이렉트 드라이브(DD)모터를 장착했다. DD모터는 직접구동 방식의 정밀제어 기술로 두드리기, 주무르기, 비비기, 풀어주기, 꼭꼭 짜기, 흔들기 등 6모션을 구현해 물 사용량을 줄여준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 세탁기, 세계 첫 '물 발자국' 인증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