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주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014년도 예산 및 기금 정부(안)이 전년대비 5.7%(2336억원)가 증액된 4조3천384억원 규모로 최종 확정됐다고 1일 발표했다.
문체부 조현재 1차관은 1일 브리핑을 통해 2014년 문체부 예산 편성안을 발표했다.
분야별로 보면 ▲문화예술 1조3천335억원(전년대비 10.9%↑) ▲관광부문 1조2천426억원(전년대비 13.3%↑) ▲콘텐츠 5천146억원(전년대비 7.9%↑) ▲체육 9천815억원(전년대비 8.6%↓) ▲문화관광 일반 2천663억원(전년대비 4.5%↑)이다.
콘텐츠 부문은 '위풍당당콘텐츠코리아펀드' 조성을 위한 모태펀드 추가 출자(2천억원)를 통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완성보증 제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추가 출연(20억원)으로 보증규모도 확대된다.
창업 지원 시스템인 콘텐츠코리아 랩은 융합선도형 제1센터를 대학로에 설립하고 연내 지역기반형 2개소를 공모, 내년 5월경 사업이 본격 추진한다. 2017년까지 총 8개소를 설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음악산업(53억원→85억원) 및 게임산업 육성(196억원→248억원), 영화 제작지원(50억원→52억원), 영화산업 기초인프라 강화(414억원→640억원, 인적자원육성관리, 디지털시네마 기술지원, 지방이전 등) 등 장르기반의 지원을 강화하고 한국영상자료원 제2보존센터 건립 진행으로 콘텐츠산업 전략적 육성을 위한 기반 조성도 원활히 추진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 가운데 게임산업을 위해 글로벌게임허브센터 내에 게임테스트센터 및 창업, 벤처 육성센터를 새롭게 구축하고 모바일게임 글로벌퍼블리싱 사업도 확대(40억원)하는 등 최근 모바일, 온라인 중심의 게임산업 트렌드에 맞춰 지원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게임과몰입 예방 및 홍보' 활동을 강화하고 전문상담사에 의한 교육 상담활동도 확대한다. e스포츠 종주국인 우리나라의 e스포츠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위해 '세계 장애인 e스포츠 대회' 및 '세계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는 등 e스포츠 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도 새롭게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콘텐츠 산업의 선순환구조를 증진하는 저작권 보호 및 이용활성화를 위해 내년도엔 전년대비 29.3% 증가한 538억원의 재원을 투입한다. 신문활용교육(NIE), 인터넷신문의 기사, 광고 윤리위반 여부에 대한 자율심의 활성화, 지역신문, 잡지 등 취약매체 맞춤형 지원 등과 같은 뉴스미디어산업 경쟁력 강화사업도 지속 추진된다.
조현재 차관은 "올해보다 5.7% 증액된 금액으로 문화재정 2% 달성을 위한 첫걸음을 뗐으며 문화융성 구현을 위한 재정적 지원기반을 확충했다"며 "문화 재정지원 확충으로 일자리도 2만3천758개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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