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4분기 홈쇼핑 '맑음' 대형마트·편의점 '흐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한상의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체감경기 비교적 낙관"

[장유미기자] 4분기 소매유통업 체감경기가 다소 하락했지만 3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 홈쇼핑은 큰 호황을 누리는 반면, 대형마트와 편의점은 고전할 것으로 전망됐다.

3일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 4분기 전망치가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101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대한상의는 "최근 소비자심리지수가 5개월만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여전히 기준치를 상회하고 있다"며 "지난 추석 시즌 살아난 소비심리가 연말특수로 이어질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기대감이 낙관적 전망을 가능케 했다"고 풀이했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이다.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며 100미만이면 반대다.

업태별 전망치를 보면 홈쇼핑이 전분기보다 44포인트 증가한 148을 기록하며 4분기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어 백화점(108), 슈퍼마켓(106), 인터넷쇼핑몰(105)도 기준치를 웃돌며 선전할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대형마트(92)와 편의점(90)은 4분기 지수가 전분기보다 각각 6포인트, 15포인트 감소하며 기준치를 밑돌고 있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홈쇼핑은 모바일 매출이 급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시청률이 높아지는 동절기 특수와 함께 가을맞이 개편 등에 따른 마케팅 강화 효과로 매출이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은 지난 1일부터 오는 7일까지 이어지는 중국 국경절 연휴에 한국을 찾는 '큰 손' 중국인 관광객에 대한 기대감과 예년보다 겨울추위가 일찍 찾아올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동절기 의류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슈퍼마켓은 대형마트 정기 휴업으로 인한 평일 소량구매 고객 증가로, 인터넷쇼핑몰은 편리성과 합리적 가격을 추구하는 소비트렌드 강화에 따라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대형마트는 영업규제로 인한 지속적 매출감소와 고객 수 감소, 방사능 우려로 인한 수산물 매출감소 등으로 힘든 시기를 보낼 것으로 전망됐다.

또 편의점은 동절기 야간 유동인구 감소와 음료·아이스크림 등 하절기 시즌 상품 판매 감소 등으로 고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4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6.9%)'을 첫 손에 꼽았다.

이어 '수익성 하락(21.2%)', '업태간 경쟁 심화(11.1%)', '유통관련 규제강화(8.8%)', '업태내 경쟁심화(7.1%)', '인력부족(5.0%)', '자금사정 악화(4.4%)' 등을 차례로 꼽았다.

대한상의 김경종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저성장기에 접어든 국내 유통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기업은 모바일 쇼핑 활용,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정부는 활발한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등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4분기 홈쇼핑 '맑음' 대형마트·편의점 '흐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