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롤·도타로 글로벌 e스포츠 '제 2 전성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금만 해도 수십억원…스타1 리그 공백 확실히 메워

[이부연기자] 글로벌 e스포츠가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과 '도타2'로 인해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e스포츠 부흥을 이끌던 '스타크래프트1' 리그가 종료되며 잠시 시들해졌던 e스포츠 인기는 최근 새롭게 떠오른 두 게임에 힙입어 다시 살아나고 있다.

더불어 롤과 도타2가 수십억대의 상금을 내걸면서 e스포츠의 판을 골프나 농구 등 타 스포츠와 비교해 손색 없이 키우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규모도 상금도 명실공히 최고 리그 '도타2'

넥슨이 지난 7월부터 국내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도타2는 해외에서는 이미 최고의 e스포츠 종목 중 한 가지로 꼽힌다.

이미 정식 서비스 시작 전 베타 서비스 기간임에도 WCG(World Cyber Games) 등 유명 e스포츠 대회의 공식종목으로 채택되는 등 각종 대회 노출을 통해 두터운 선수층과 팬을 확보했고, 이는 정식서비스 이후 튼튼한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다. 도타 2는 글로벌 동시접속자수 53만 명을 기록하는 등 인기몰이중이다.

특히, 개발사 밸브가 주관하는 도타 2 글로벌 토너먼트 리그인 '인터내셔널(The International)'은 해마다 최다 관람객 수 기록을 갈아치우며 도타 2 게이머를 위한 최대의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8월 시애틀에서 열린 인터내셔널 2013은 대규모 관객 수용이 가능하도록 콘서트 홀 '베나로야 홀(Benaroya Hall)'에서 진행됐고, 100만 명이 넘는 시청자가 온·오프라인으로 경기를 지켜봤다. 올해 리그 전체에 걸린 총 상금만 해도 287만 달러(한화 약 32억원)로 최종 우승팀은 140만 달러를 거머쥐었다.

국내 퍼블리싱을 담당하는 넥슨 역시 도타 2의 이 같은 e스포츠로서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넥슨은 지난 6월 서비스 로드맵 발표회에서 연간 리그에 20억 원 지원 계획을 밝히고 밸브가 보여준 것처럼 시범 서비스 기간 중 다양한 리그를 개최하며 e스포츠 시장 공략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국내 온라인게임이 서비스가 어느 정도 진행된 후 e스포츠로 전환되는 것과 대조되는 행보로, 도타 2가 가진 재미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대전(對戰) 콘텐츠인 리그를 활용해 초반 이용자를 유치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100만 달러를 건 승부 '롤드컵'

국내에서 특히 독보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롤 역시 올해로 3년째를 맞이한 전 세계 리그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을 진행 중이다.

롤의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게임즈가 주관하는 롤드컵은 롤과 월드컵의 합성어로, 월드컵에 비견될만큼 전세계 게이머들에게는 축제이자 공신력 있는 리그다.

롤드컵에는 총 200만 달러(약 22억 원)의 상금이 걸려 있으며 최종 우승 팀에게는 영예의 트로피(소환사 컵)와 100만 달러(한화 약 11억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지역별 예선전 등 올해 1년 간 롤 관련 리그에 주어진 상금까지 합치면 약 800만 달러(약 88억 원)에 달한다.

롤은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전세계 회원 가입수 7천 만 명, 동시 접속자 최고 300만명, 가입자 수는 3천250만명이라는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이는 1년 사이 두 배 이상 늘어난 수치인데, 점차 판을 키워온 롤드컵 리그가 이러한 수치 상승에 큰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 게임 인기의 척도 'e스포츠'

e스포츠는 게임의 인기가 어느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척도다.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가 많을 수록 리그도 성행하며 리그를 통해 게임의 인지도도 동반 상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e스포츠는 휼륭한 마케팅 수단이기도 하다. 스타크래프트1 전성기 시절, 삼성 등 대기업들이 팀과 리그를 후원하면서 e스포츠에 뛰어들었다는 사실은 e스포츠가 기존 스포츠 못지 않은 가능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많은 업체들이 게임 리그를 부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코리안 리그를 개설한 워게이밍의 '월드오브탱크'나 중국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등 다양한 리그들이 각 지역의 특성에 맞춰 펼쳐지고 있다. 블리자드도 '스타크래프트2' 리그에 온 힘을 집중하면서 롤과 도타2에 빼앗긴 e스포츠의 주도권을 찾아오기 위해 고심 중이다.

한 e스포츠 업계 관계자는 "롤이 국내 e스포츠시장의 신 성장동력이었다면, 향후 본격적으로 진행될 도타2 리그가 이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 "시장 침체로 기업들의 후원 역시 주춤한 상태지만 온라인 게임 시장이 계속되는 한 e스포츠의 명맥은 계속해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부연기자 bo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롤·도타로 글로벌 e스포츠 '제 2 전성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