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갤S5, 성능경쟁 보다 일상 용도에 초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외신보도 분석]지문인식-헬스 기능 등에 주목

[김익현기자] 마침내 공개됐습니다. 삼성이 24일(현지 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14에서 갤럭시S5를 소개했습니다.

이날 삼성이 공개한 갤럭시S5는 지문인식 기능을 비롯한 여러 기능들이 추가됐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예상보다 강력한 편은 아니란 평가가 많습니다. 성능 경쟁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쪽을 택했다는 평입니다.

삼성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들'에 집중했다고 자체 평가했네요.

1. 스트레이트 기사

일단 스트레이트 기사부터 살펴볼까요? 테크크런치는 종합 기사 형식으로 썼네요. 심박 센서를 탑재해 실시간으로 사용자 심박수를 체크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부각시켰습니다. 지문 인식 스캐너와 1600만 화소 카메라, 4K 동영상 등에도 주목했습니다.

반면 기가옴은 5.1인치 방수 스마트폰을 내놨다는 걸 제목으로 뽑았네요. 기가옴은 특히 이번 제품이 갤럭시S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채용했지만 하드웨어 쪽에선 상당히 달라졌다는 쪽으로 초점을 맞췄습니다.

CNN은 일반적인 제목을 뽑았구요, 아스테크니카는 오는 4월 미국 시장에서 출시할 예정이란 부분을 부각시켰습니다.

2. 삼성 공식 자료

삼성 쪽 공식 보도자료를 한번 살펴볼까요?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쪽에 초점을 맞췄다"는 게 삼성의 공식 입장이네요. 일상 용도에 필수적인 기능을 혁신하는 데 주력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원문엔 이렇게 돼 있네요.

The new Galaxy S5 offers consumers a refined experience with innovation of essential features for day-to-day use.

3. 주요 사양 및 성능

일단 갤럭시S5의 주요 사양을 살펴볼까요? 디스플레이는 5.1인치 풀HD 슈퍼 아몰레드(1920x1080)가 탑재됐구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셔(AP)는 2.5 GHz 쿼드코어·2.1 GHz 옥타코어, 1600만 화소 후면 및 210만 전면 카메라, 2GB RAM을 장착됐습니다.

매셔블은 이 중 지문 인식과 방수 기능 쪽에 주목했습니다. 자동 초점을 비롯한 카메라 기능도 대폭 향상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소문으로 떠돌던 것 중 4K 화면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하드웨어는 '몬스터급'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과 비즈니스인사이더 등도 갤럭시S5의 달라진 성능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반면 더버지는 디자인과 픽셀이 향상됐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4. 외신 평가

외신들의 평가를 한번 살펴볼까요?

우선 기가옴. 기가옴 기자는 갤럭시S5 리뷰 기사 첫 문장을 이렇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Samsung isn’t known for its restraint, but that’s what struck me most when spending time with the new Galaxy S5 smartphone(삼성은 절제미로 유명하진 않다. 그런데 신제품 갤럭시S5 스마트폰을 조금 써보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바로 그 부분이었다.)

한 마디로, 예전의 관행과 달리 삼성이 확 드러나는 성능 경쟁을 하기 보다는 일상 용도에 초점을 맞춰서 만들었다는 평가네요. 삼성이 보도자료를 통해 강조한 것과 비슷한 평가를 내리고 있는 셈입니다.

CNN머니도 비슷하게 평가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의 일상적인 활용성을 더 강조했다고 봤네요.

벤처비트는 카메라와 지문 인식 기능 쪽에 초점을 맞춘 리뷰 기사를 썼네요. 전반적으론 이전 제품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봤구요.

올싱스디지털 주축들이 나가서 만든 IT매체 리코드의 평가도 눈에 띕니다. 기본으로 돌아갔다, 는 제목. 리코드는 삼성이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크게 다섯가지 부문에서 성능을 개선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디자인과 카메라, 네트워크, 건강 및 피트니스 부분, 그리고 보안 쪽에 초점을 맞췄다는 겁니다.

5. 경쟁 제품과 비교

이쯤 되면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경쟁 제품들과의 비교 분석입니다. 몇 가지 특징적인 부분들을 중심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매셔블은 아이폰5S, 넥서스5, 루미아 아이콘 같은 주요 경쟁작들과의 성능 비교표를 깔끔하게 정리했네요.

월스트리트저널 기사는 엄밀히 말해 경쟁작과 비교 쪽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건 아닙니다. 종합 기사 성격이 강하구요. 다만 성능 비교와 갤럭시S5의 특징을 그림으로 잘 정리해주고 있네요.

가디언과 블룸버그는 지문 인식 기능 쪽에 주목했습니다. 애플 아이폰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지문인식 기능을 탑재했다는 평가입니다.

더버지는 여러 가지 성능 면에서 갤럭시S5가 두드러진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속도를 비롯해 여러 가지 성능 부분에 주목했네요.

6. 전작인 S4와 비교

벤처비트는 갤럭시S5와 이전 제품인 S4의 성능을 비교해줬네요. 비교표를 보면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사진

비즈니스인사이더와 가디언이 갤럭시S5 언팩 관련 이슈를 사진으로 정리해줬습니다.

김익현기자 sini@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갤S5, 성능경쟁 보다 일상 용도에 초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