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홈쇼핑發 검찰 수사, 롯데 최대 고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현직 임직원 무더기 구속…현직 신헌 롯데쇼핑 대표도 연루

[장유미기자] 롯데홈쇼핑에서 촉발된 비리 혐의 수사가 현직에 있는 신헌 롯데쇼핑 대표에까지 확대되면서 롯데그룹이 창사 이래 최대 고비를 맞고 있다.

2일 검찰은 계열사인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의 횡령과 납품비리 혐의와 관련해 수사하던 중 횡령액 일부가 신헌 롯데쇼핑 대표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조만간 신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금품수수 여부 및 경위 등을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지난 1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서영민 부장검사)는 인테리어 공사대금을 과다지급한 뒤 차액을 되돌려 받는 방식으로 회사자금을 횡령한 혐의로 롯데홈쇼핑 김모(50) 고객지원부문장과 이모(50) 방송본부장을 구속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부문장과 이 본부장은 2008년 3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인테리어 공사업체로부터 허위·과다 계상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서 공사대금을 과다지급한 뒤 차액을 되돌려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김 부문장과 이 본부장이 공모해 4억9천만원을 횡령했으며, 김 부문장은 따로 1억6천만원 가량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검찰은 2008∼2012년 납품업체 5곳으로부터 방송출연 횟수 및 시간 등 편성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모두 9억원을 챙긴 혐의(배임수재)로 롯데홈쇼핑 이모(47) 전 생활부문장을 지난달 27일 구속한 바 있다.

이와 함께 2007∼2010년 납품업체로부터 현금과 고급 승용차 등 2억7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전직 MD(구매담당자) 정모(44) 씨 역시 같은 날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의 납품비리 규모가 현재까지 확인된 것만 2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 그 규모가 더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에 앞서 검찰은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원이 납품업체로부터 거액의 뒷돈을 받은 정황을 포착해 그동안 내사를 진행해 왔다.

검찰은 지난달 17일 홈쇼핑 납품업체 7곳의 사무실과 대표 자택 등 15곳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구체적인 자금 흐름 등을 추적해왔다. 또 검찰 조사가 알려지자 협력업체 등에서 롯데홈쇼핑의 리베이트 의혹을 제보하는 사례도 잇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으로 롯데홈쇼핑 전현직 임직원이 구속되고, 신헌 롯데쇼핑 대표까지 거론되면서 롯데그룹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또 신 대표는 이날 예정돼 있던 인도네시아 출장을 취소하고 현재 사태를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검찰의 수사가 롯데홈쇼핑뿐 아니라 그룹 최고위층 간부에게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태다.

롯데그룹 한 고위 관계자는 "일부 보도된 것처럼 아직까지 신헌 대표가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것은 아니다"면서 "이번 사건으로 그룹 내부가 모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또 다른 그룹 관계자는 "납품 비리와 관련해서는 이미 내부적으로 인지해서 지난 2012년에 해당 관계자들을 퇴사시킨 바 있다"면서 "회사 자금 횡령과 관련된 것은 이번 검찰 수사를 통해 알게 된 사안으로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2개의 사건이 동시에 발표되면서 이번 일이 더 크게 비춰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홈쇼핑發 검찰 수사, 롯데 최대 고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