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 태블릿용 '슈퍼 아몰레드' 양산 시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800만대 1의 역동적 명암비로 궁극의 화질 구현"

[김현주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세계 최고 해상도인 10.5인치, 8.4인치 태블릿용 슈퍼아몰레드(WQXGA급:2천560×1천600) 양산을 시작했다.

이 제품은 태블릿용 디스플레이 최초로 세계적인 공신력을 자랑하는 미국 인증기관 'UL(Underwriters Laboratories)'에서 화질 우수성을 공인 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5일 삼성전자의 태블릿 신제품인 '갤럭시탭S'에 361ppi(ppi:1인치당 픽셀수)급 8.4인치제품과 287ppi급 10.5인치 두 종류의 WQXGA급 슈퍼아몰레드를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은 풍부한 색상과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를 통한 '리얼블랙' 표현으로 차별화된 화질 우위를 자랑한다.

◆UL이 공인한 궁극의 색 재현력

삼성디스플레이는 미국 인증기관 UL로부터 10.5인치 WQXGA급 슈퍼아몰레드의 풍부한 색상 영역과 역동적 명암비에 대해 공인 받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UL의 공인으로 명실공히 최고의 화질을 구현하는 디스플레이임을 입증했다고 설명했다.

10.5인치 WQXGA급 슈퍼아몰레드의 색상영역은 기존의 평면적 측정방식이 아닌 3차원 색부피(color volume) 평가법을 활용해 '어도비 색상영역(Adobe RGB) 100% 표현'을 입증했다.

이에 따라 갤럭시탭S에서 지원하는 '아몰레드 포토' 모드를 통해 고급 화보 수준의 풍부한 색감을 즐길 수 있다.

색부피(color volume)평가법은 사람의 눈이 사물을 볼 때 밝기에 따라 색을 다르게 느끼는 인지적 특성을 고려해 이와 가장 흡사한 방법으로 색과 밝기를 입체적으로 동시에 측정한다. 특정 밝기에서의 색 표현력만을 측정하는 2차원적 화질평가에서 진화된 입체적 측정법이다.

어도비 색상영역은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미국 어도비社가 정한 색 표준 규격으로 주로 그래픽 디자이너나 사진작가 등 색채 전문가들이 사용해 왔다. 있는 그대로의 자연색 구현이 강조되는 사진 전문 편집용 모니터에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 기준인 sRGB보다 30% 이상 넓은 색상 영역을 가진다.

◆최고 8백만대 1 명암비로 '리얼 블랙' 표현

명암비는 8백만:1을 달성해 현존 하는 디스플레이 중 최고를 기록했다. 이는 검정색 휘도를 완벽한 검정색(리얼 블랙) 수준인 0.00004cd/㎡까지 낮춤으로서 가능해졌다.

특히 디스플레이 최저 밝기인 2cd/㎡에서도 5만:1의 명암비를 유지할 정도로 낮은 밝기에서도 표현력이 우수해 어두운 배경에서 어두운 사물의 움직임 같은 기존 제품들에서 표현에 한계가 있던 화면을 세밀하게 표현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WQXGA급 슈퍼아몰레드는 기존 제품보다 훨씬 폭넓은 색영역과 역동적인 명암비로 강렬한 원색부터 무채색 계열의 모노톤 표현까지 모든 범위의 색상을 가장 생생하고 정확하게 표현해 마치 전문가용 모니터를 사용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초슬림, 경량의 태블릿 최적화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에 양산하는 태블릿용 슈퍼아몰레드가 백라이트 없이 스스로 빛을 내는 OLED의 특성을 활용해 최소두께 1.87mm, 각각 86g(8.4인치)과 148g(10.5인치)의 무게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제품보다 두께와 무게를 각각 30% 이상 낮춰 휴대성이 강조되는 태블릿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다.

이 제품은 패널 설계를 최적화해 디스플레이 상하좌우의 검은색 테두리를 최소 2mm까지 줄여 태블릿의 '초슬림 베젤' 시대를 열었다.

또 신규공정과 고효율 유기재료 등의 혁신을 통해 양산중인 OLED 디스플레이 중 최고 해상도인 WQXGA(2560×1600)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WQXGA 해상도는 16:9인 QHD(2560×1440)와 가로 픽셀수가 같고 세로 픽셀수는 160개 더 많은 16:10 비율이다.

이우종 삼성디스플레이 마케팅팀장(전무)는 "WQXGA급 슈퍼아몰레드는 스마트폰에서 입증된 슈퍼아몰레드의 우수한 화질을 태블릿에도 적용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현주기자 hanni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태블릿용 '슈퍼 아몰레드' 양산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