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게임리뷰] '검은사막'의 이유 있는 흥행대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실적인 환경과 전투 시스템 눈길…안정적 서버 환경이 관건

[문영수기자] 한동안 뜸하던 국내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시장에 모처럼의 기대작이 등장했다. 다음게임(대표 홍성주)이 퍼블리싱하고 펄어비스(대표 김대일)가 개발한 '검은사막'이 지난 17일 공개서비스(OBT)를 실시하며 게임 마니아들을 자극하고 있다.

검은사막은 공개서비스 하루 만에 PC방 인기순위 4위에 오르며 일찌감치 흥행작 자리를 꿰찼다. 올해 출시된 신작들 중 단연 돋보이는 행보다. 직접 체험해본 검은사막은 단 두 단어로 설명할 수 있었다. 바로 '사실감'과 '전투'다.

◆사실적인 환경과 매력적인 전투

검은사막은 가장 최근에 출시된 게임답게 압도적인 고품질 3D 그래픽을 보여준다. 중세 시대의 한가운데에 들어와 있는 듯한 배경 디자인과 어여쁜 캐릭터 디자인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돋보인다. 앞서 출시된 흥행 MMORPG들이 그랬듯 검은사막에서도 아이유·수지 등 인기 연예인 얼굴 만들기 열풍이 불었다. 게임 속에서 활약할 자신만의 캐릭터를 제대로 창조하려면 1시간을 들여도 부족할 듯 했다.

캐릭터 생성을 마치고 본격적으로 검은사막을 시작하니 첫 인상이 사못 신선했다. 그동안 즐겨왔던 MMORPG들과는 다른 느낌을 받았다. 한가지 분명한 점은 검은사막이 '월드오브워크래프트'로 대표되는 기존 MMORPG의 문법을 답습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사실적인 게임 환경도 인상적이었다. 일례로 검은사막에서는 처음 몬스터를 사냥할 때 체력 등 세부 정보를 곧장 확인할 수 없다. 여러 번의 사냥을 거쳐 '지식'을 습득해야 비로소 해당 몬스터에 대한 정보가 표기되는 방식이다. 실생활에서 출몰한 바퀴벌레를 여러 번 잡다보면 노하우가 쌓이는 것과 같은 셈이다.

전투 시스템도 처음엔 다소 어색했지만 익숙해지다보니 묘미가 느껴졌다. 검은사막은 특정 대상을 지정하지 않는 논타게팅 방식으로 전투가 펼쳐진다. 기술 연계를 통해 강력한 특수기술을 시전하는 전투 방식이 이채로웠다. 지정된 단축키를 눌러 기술을 발동시키는 기존 게임들에서는 경험하지 못한 신선한 재미였다. 앞뒤로 구르며 적의 공격을 피하는 묘미도 쏠쏠했다.

또 적을 공격할 때마다 주변 수풀에 선혈이 흩뿌려지는 연출 등은 게임의 타격감을 한층 높여줬다. 'C9', 'R2'와 같은 액션이 강조된 게임만을 줄곧 만들어온 김대일 사단의 노하우가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알아가는 재미 쏠쏠

기존 MMORPG를 즐겨온 게이머라면 검은사막이 다소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수의 몬스터를 반복사냥하는데 익숙해진 게이머라면 검은사막만의 독특한 플레이 방식에 거부감이 들 여지도 있어 보였다.

하지만 검은사막은 콘텐츠가 다소 복잡하긴 해도 하나하나 알아가는 묘미가 있다. 현실적인 느낌을 주기도 한다. 검은사막 속 NPC들은 친해져야 말도 걸 수 있고 퀘스트도 준다. 실생활에서 친구를 사귀는 과정과 유사하다는 얘기다. 퀘스트를 잔뜩 모아놓고 단번에 클리어하는 게임에서는 경험하지 못하는 새로운 유형의 재미다.

다만 고도의 컨트롤을 요구하는 전투 방식 때문에 장시간 게임을 즐기면 손가락 통증이 올지도 모르겠다는 느낌을 받기는 했다. 물론 어느 게임이든 너무 오래 하면 비슷한 증상에 걸리긴 하지만 말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리뷰] '검은사막'의 이유 있는 흥행대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