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이재현 CJ 회장 투자 사례, 美 하버드서 다룬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韓 문화 콘텐츠 기업 최초…리스크 감수한 투자 주목

[장유미기자] CJ그룹이 한류의 북미 확산과 '코리아' 브랜드 견인을 위해 출범시킨 한류 페스티벌 '케이콘(KCON)' 투자 사례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교재로 사용된다고 23일 발표했다.

'CJ E&M : 미국에서 한류 확산하기(CJ E&M: Creating K-Culture in the U.S.)'라는 제목의 이 하버드 경영 사례 연구집(Harvard Business Case Study)은 2013년 초로 거슬러 올라가 케이콘의 탄생 과정과 이재현 회장이 리스크를 감수하고 투자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상세히 담고 있다.

하버드 경영 사례 연구집은 한국 기업 중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제조업체가 다뤄진 적은 있지만, 소프트파워를 상징하는 문화 콘텐츠 기업 케이스가 등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례 연구집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엘리 오펙(Elie Ofek) 교수와 서울대 경영대 김상훈 교수가 공동 집필했다. 또 지난 19일 오전(미국 시간) 세계 각국의 창업주 및 최고경영자(CEO) 300여 명이 참석한 최고경영자(EMBA)과정에서 교재로 다뤄지면서 첫 공개됐다.

이날 강의에서 오펙 교수는 첫 케이콘 행사가 적자로 끝난 상황에서 투자액을 2배로 늘려 '케이콘 2013'을 확대 개최할 것인지 의사결정의 기로에 놓인 이재현 회장의 고민을 토론 과제로 던졌다.

수업 참석자들은 OPM(Owner/President Management)과정에 등록한 수강생들로 세계 각국의 중견기업 창업주 및 최고경영자(CEO)들이다. 이들은 이 회장 입장에서 적자를 감수하고 케이콘에 장기 투자할 것인지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강의에 패널로 참석한 CJ그룹 장용석 부사장은 "수업 참가자들은 민간기업이 한류현상의 북미 확산을 위해 투자에 나서는 점을 흥미롭게 여겼다"며 "참석자들 상당수가 창업주여서인지, 리스크를 지면서 새로운 시장 창출을 위해 글로벌 투자를 감행한 이재현 회장의 기업가 정신에 한 표를 던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사례집은 첫 문장으로 "전 세계인이 매년 2~3편의 한국 영화를 보고, 매월 1~2번 한국 음식을 먹고, 매주 1~2편의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며, 매일 1~2곡씩 한국 음악을 듣게 하는 것"이라는 이 회장의 비전을 소개했다.

또 "문화산업은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이며 한국은 아시아를 넘어 향후 글로벌 문화강국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이 회장의 신념을 전하고 "이것이 적자를 내면서 지금까지 CJ가 문화 콘텐츠 사업에 지속 투자해 온 이유"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 사례집은 이 회장이 드림웍스 투자를 계기로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사업에 뛰어든 과정과 1998년 한국 최초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인 CGV를 설립한 이후 6년 만에 한국 영화시장이 3배 성장하고 25%에 머물던 한국 영화 점유율이 60%로 상승한 결과도 소개했다.

오펙 교수는 수강생들에게 케이콘 투자 결정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마케팅 전략 등을 과제로 내 주고 토론을 거친 후 투자규모를 2배로 늘린 2013년과 4배로 늘린 2014년 KCON의 실제 결과를 공개했다.

또 케이콘 2013년, 2014년 행사내용은 타 수업에서 교재로 쓰일 경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곧 후속 사례집으로 추가 발간될 예정이다.

한편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수업의 80%를 케이스 스터디 방식으로 진행, 사례집을 교재로 쓰고 있다. 하버드 케이스 스터디로 선정되면 하버드 경영대학원뿐 아니라 타 MBA수업에도 확산돼 세계 각국의 MBA과정에서도 이 사례집을 수업 교재로 채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현 CJ 회장 투자 사례, 美 하버드서 다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