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코넥스, 개인에게 문 '활짝'…자본시장 확 바뀐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자본시장 개혁 방안…코넥스 진입장벽 낮추고 장외주식 거래편의 높여

[김다운기자] 코넥스 시장의 개인 투자자예탁금이 오는 5월부터 3억원에서 1억원으로 인하되고 연 3천만원까지는 예탁금 없이도 투자할 수 있게 된다. 비상장주식의 장외거래 플랫폼인 K-OTC의 2부 리그인 'K-OTC BB'도 오는 27일 개장한다.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는 23일 이 같은 코넥스·장외·파생상품시장 활성화를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 개혁을 위한 정책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 코넥스 개인투자자 예탁금 1억으로 완화

먼저 코넥스시장 활성화를 통해 창업기업,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투자 및 회수기반 강화를 추진한다.

개인의 코넥스 투자 확대를 위해 내달부터 현행 3억원의 투자자 예탁금 규제를 1억원으로 완화한다.

증권사 시스템 개발 완료 즉시 코넥스 소액투자전용계좌를 도입해, 연간 3천만원까지는 예탁금 수준에 관계없이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단 고위험 선호 투자자가 아닌 경우 소액전용투자계좌 개설이 제한된다.

금융당국은 "투자자가 자기책임 하에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인위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앞으로 투자자가 각자의 위험감수능력 범위내에서 자기책임 하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판단했다.

코넥스 주식 편입비율이 2% 이상인 하이일드펀드에 대해서는 공모주 우선배정 혜택을 확대할 계획이다.

코넥스시장 상장을 위한 형식적 외형요건을 폐지하고, 지정자문인 수도 16개에서 51개사로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투자유치, 기술력 등의 조건에 맞는 창업초기기업은 지정자문인 없이 상장할 수 있는 특례가 도입된다.

특례상장 시에는 거래소가 경영투명성, 공시능력 등을 심사하고, 특례상장 기업이 쉽게 구분될 수 있도록 별도 소속부에 배정하는 등 강화된 투자자 보호 장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코넥스기업의 코스닥 이전 상장 '패스트트랙'도 확대된다. 코넥스 상장법인이 코스닥에 상장된 스팩(SPAC)과의 합병을 통해 코스닥에 상장하는 경우 수익성 평가 면제 등 상장심사를 완화해준다는 방침이다.

◆ 모든 장외주식 거래 K-OTC BB 개장

모든 비상장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호가·체결내역 게시판인 'K-OTC BB'가 오는 27일 개설된다.

K-OTC 1부 시장의 경우 우량 비상장기업 주식이 거래됐으며, 2부 시장인 K-OTC BB에서는 중소·벤처기업 등 모든 비상장법인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

현재 장외에서 주로 거래되는 75개 종목으로 먼저 개설하며, 투자자 주문 등으로 증권사가 요청하는 경우 즉시 추가할 예정이다.

모든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허위매물 등 투자자 피해 방지를 위해 매수주문은 매수대금에 해당하는 투자자예탁금 잔고가 있는 경우, 매도주문은 해당 주식이 입고된 경우에 한해 접수한다.

◆ 7월부터 파생 신상품 도입

파생상품시장 활성화를 위한 신상품을 올 3분기 중 순차적으로 상장할 예정이다. 올 7월 중으로는 코스피200지수 미니상품·코스닥선물을 도입하고, 8월에는 배당지수선물, 9월에는 위안화선물 상품을 상장한다.

코스피200지수 미니상품은 코스피200선물‧옵션 대비 거래단위를 5분의 1로 축소한 것이다. 코스피200 선물 1거래 단위가 약 1억3천만원 규모였다면 미니선물은 약 2천600만원 수준이 된다.

다만 개인투자자에 대한 예탁금 기준 상향조정, 사전교육 및 모의거래 의무화 등 안전장치로 개인의 과도한 투기거래와 같은 부작용은 막을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소규모 헤지 및 상품간 차익거래, 해외 경쟁거래소의 투자자 유인 등 신규 투자수요가 유입되므로 시장 전체의 유동성이 빠르게 증가해 파생상품 거래의 효율성이 제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밖에 증가하는 배당투자 수요에 대응하여 배당지수선물과 무역결제, 중국투자 등의 위험관리를 위한 위안화선물도 도입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넥스, 개인에게 문 '활짝'…자본시장 확 바뀐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