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태훈기자] 프리스케일은 23일(현지시간) 블루투스 스마트(BLE) 및 IEEE 표준 802.15.4를 지원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키네티스 KW40Z'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키네티스 KW40Z는 하나의 기기에서 단일 BLE 및 IEEE 802.15.4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고, 2.4GHz의 멀티 프로토콜(통신 규칙) 무선 기능을 통합한 게 특징.
수신 모드에서 6.5밀리암페어(mA)의 전력을 소비해 일반 동전형 셀 배터리로 수년간 작동할 수 있는 전력효율성도 제공한다.
통합 직류(DC)/DC 컨버터를 구성, 강압 또는 승압 작업이 가능하며, 고성밀 DAC와 16비트 ADC를 통합해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고정밀 센서 측정 기능을 지원한다.
또 강압(전기의 전압을 낮게 변환시켜주는 것) 또는 승압(강압의 반대) 작업이 가능한 통합 DC/DC 컨버터를 구성, 무선 네트워크로 정교한 센서 측정을 할 수 있게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ADC) 및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DAC)도 함께 제공한다.
프리스케일은 파트너사들이 키네티스 KW40Z MCU를 통한 개발 시간을 단축,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도록 관세무역일반협정(GATT) 20조에 따라 로열티 없이 BLE 4.1 규격을 준수하는 프리스케일 BLE 호스트 스택(자료구조)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무선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할 방침이다.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발전하면서 헬스케어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BLE가, 조명 및 빌딩 오토메이션 등의 산업용 시장에서는 IEEE 802.15.4 표준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엠마뉴엘 샘뷔스 프리스케일 MCU 사업부 이사는 "KW40Z MCU 제품군은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레퍼런스 디자인을 포함해 IoT를 위한 최신 BLE 및 802.15.4 솔루션 기능을 추가했다"며, "우리의 BLE 지원 제품 중 첫 제품은 고객에게 여러 기기를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멀티 프로토콜 기능 및 안전한 연결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키네티스 KW40Z MCU는 현재 알파 샘플을 공급 중으로, 베타 프로그램은 오는 8월에 출시된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