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전자 '울트라HD TV' 에너지효율 1등급 획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RGBW 패널 기술 적용해 기존 LCD 대비 소비전력 35% 낮아

[양태훈기자] LG전자는 '울트라HD TV'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에너지효율 1등급을 획득했다고 4일 발표했다.

이번에 1등급을 받은 울트라HD TV는 2개 시리즈 6종(모델명 65·55·49·43UF6800, 49·43UF6400)으로 한국에너지공단의 소비효율 등급부여지표가 1등급에 해당되는 60이하를 기록했다.

LG전자는 "해당 울트라HD TV 시리즈에는 소비전력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킨 RGBW 기술이 적용됐다"고 설명했다.

RGBW 패널은 적(R), 녹(G), 청(B) 등 3개 서브 픽셀이 반복적으로 배치된 기존의 화소배열에서 백색(W)를 추가해 RGBW 순서로 연속 배열한 기술을 말한다. 이는 크기와 해상도가 같은 기존 LCD 패널 대비 밝기는 약 50% 개선, 소비전력은 약 35%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이에 더해 수신한 영상신호의 밝기를 분석해 어두운 영상을 볼 때는 화면의 밝기를 낮추고, 밝은 영상에서는 밝기를 높이는 APL 디밍(Average Picture Level Dimming) 기능을 적용, 소비전력을 낮추면서 명암비는 끌어올렸다는 설명이다.

LG전자 이인규 TV·모니터 사업부장(전무)는 "업계 처음으로 에너지효율 1등급을 획득한 것은 LG만의 고효율 기술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압도적 화질은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까지 갖춘 제품으로 TV 시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제품들은 지난 달 말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한 '제19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녹색기기부문 에너지위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전자 '울트라HD TV' 에너지효율 1등급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