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화학, 中 1위 차업체와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연내 남경 공장 준공…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

[양태훈기자] LG화학이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16일 LG화학은 최근 중국 로컬 브랜드 1위 완성차업체인 창안(長安)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창안 자동차가 오는 2016년 이후 양산할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에 배터리를 공급, 수천 억 원의 추가 매출을 확보 한 것.

창안 자동차는 지난 1862년 설립된 국영 기업으로, 본사 및 연구개발(R&D) 센터는 중국 충칭(重慶)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은 약 40조 원, 전체 종업원 수는 약 8만명에 이르는 중국 로컬 1위 완성차업체다.

LG화학은 지난 2009년부터 창안 자동차와 전기차 배터리 관련 폭넓은 기술 협력을 진행해 왔으며, 주요 배터리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 오는 2016년 양산 모델의 단독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LG화학은 창안 자동차가 이번 PHEV 모델에 적용될 배터리 모듈을 전 차종에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대규모 추가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 中 업체 중 절반 이상 고객사로 확보, 시장 선점 기반 강화

LG화학은 이번 수주로 합작법인을 제외한 순수 중국 로컬 브랜드 톱 10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 중국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한층 강화해 나갈 수 있게 됐다.

대표적으로 현재 중국 로컬 브랜드 1위 기업인 창안 자동차를 비롯, 창청(長城, 2위), 둥펑(東風, 3위) 자동차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더불어 LG화학은 오는 2016년 이후 중국 내 주요 완성차업체에 공급할 수주 물량만 55만대 이상에 이르는 등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시장 선점을 위한 강력한 기반을 구축해 놓은 상태.

특히 지난 5월 이후, 수주 물량이 약 35만대 이상 증가해 기존 물량 대비 2.5배 이상 늘어나는 등 중국 시장에 진출한 배터리 업계 중 가장 많은 수주 물량을 확보하며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中 남경 공장 연말 준공, 세계 최대시장 공략 가속화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중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약 11만대의 규모로 성장, 오는 2020년 65만 5천 여대로 북미, 유럽을 제치고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중국 정부는 '뉴 에너지 오토스' 라는 친환경차 보급 정책을 추진, 올해 말까지 40억 위안(약 7천억 원)의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 오는 2016년까지 정부 및 공공기관 신차의 30% 이상을 친환경차로 대체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LG화학은 연내 중국 남경 공장에 연간 10만대 이상의 전기차에 공급이 가능한 배터리 공장을 준공, 내년부터 본격 양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LG화학 권영수 전지 사업본부장은 "이번 수주로 중국 로컬 브랜드 톱 10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하며,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강력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중국을 비롯,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수주를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화학, 中 1위 차업체와 배터리 공급 계약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