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e돋보기] LTE-U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와이파이용 주파수 대역을 LTE 주파수로 활용

[양태훈기자] LTE-U(Unlicensed Spectrum)는 와이파이용 주파수 대역을 LTE 주파수로 활용, 네트워크 속도를 높이는 기술을 말한다.

국제 표준화가 이뤄진 700메가헤르츠(MHz), 800MHz, 1.8기가헤르츠(GHz), 2.1GHz, 2.6GHz 등의 LTE 주파수 외 와이파이용 5GHz, 5.8GHz 주파수를 LTE용으로 활용해 네트워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이론상 초당 1기가 비트(bit)를 전송할 수 있는 1기가비피에스(Gbps)의 네트워크 속도 구현이 가능한데, 이는 1기가바이트(GB) 용량의 콘텐츠를 8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 3사는 3개의 광대역 주파수(20MHz) 묶는 '3밴드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LTE-U 기술을 지원하는 통신 모뎀, 기지국 장비, 주요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스마트폰 출시 등으로 본격적인 상용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실제 퀄컴과 삼성전자는 최근 LTE-U 기술을 지원하는 '스냅드래곤820' 모바일 시스템온칩(SoC)와 'FSM9955' 칩셋과 스몰셀 기지국 장비인 '삼성 LTE-U e펨토셀'을 출시했다.

스냅드래곤820은 LTE-U를 지원하는 'X12 LTE' 모뎀칩을 내장, 최대 600Mbps의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는 '카테고리12'와 150Mbps의 업로드 속도를 내는 '카테고리13'도 지원한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 상반기 출시하는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7 시리즈' 및 'G5'에 탑재될 예정.

퀄컴의 FSM9955 칩셋은 삼성전자가 출시하는 스몰셀 기지국 삼성 LTE-U e펨토셀에 적용됐다. 이 칩셋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최신 LTE-U 포럼 규격에 따라 eCAST(enhanced Carrier Sensing Adaptive Transmission) 기술을 와이파이와 분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CAST 기술은 LTE-U의 온·오프 기능을 이용해 와이파이 동작 구간을 나눠 두 가지 네트워크를 모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공존 기술이다. 온 구간에 LTE-U를 동작, 오프 구간에서는 와이파이가 동작하도록 한다.

FSM9955 칩을 활용한 삼성전자의 LTE-U e펨토셀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한 면허지원접속(LAA)을 통해 전 세계 어디든 비면허 대역의 LTE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e돋보기] LTE-U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