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운기자] 이번 주에 주목할 주식시장 관련 주요 이슈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중국 2월 소매판매·산업생산 ▲미국 2월 소비자물가 발표 등이 있다.
지난 10일 유럽중앙은행(ECB)은 예금금리를 -0.4%로 10bp인하하고, 자산매입 규모를 650억 유로에서 800억 유로로 확대했다. 자산매입 대상에 투자등급 회사채도 포함하는 등 시장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을 발표했다.
KDB대우증권 고승희 애널리스트는 "이번주에도 ECB 정책 호재 속에서 주식 등 위험 자산 선호 현상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다만 기초체력(펀더멘털)이 부진하다는 부분은 부담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오는 17일에는 미국 3월 FOMC가 예정돼 있다.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는 동결될 것이라는 예상이 우세하다.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이하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과 점도표에 더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점도표란,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를 모아 점으로 찍어 그린 것이다. 연준에서 3개월마다 한 번씩 발표한다. 각 위원들의 전망은 익명으로 표기된다.
고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금리 인상 속도가 더디게 진행될 것임을 강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는 12일에는 중국 2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등 주요 경제지표가 발표된다. 시장에서는 2월 소매판매가 전년 대비 10.9%, 산업생산은 5.6%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16일 발표될 미국의 2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대비 2.2% 증가로 전달과 동일한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