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책]외로운 한국인 위한 책 '언제나 당신이 옳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럽 석학이 전하는 자아 찾기…인생의 주도권 쥐려면

[문영수기자] 최근 OECD의 '2015 삶의 질' 보고서 중 어려울 때 의지할 친구나 친척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서 우리나라는 조사대상국 중 최하위 점수인 72.37점을 기록하며 OECD 평균(88.02점)에 크게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주위에 기댈 사람이 없어 외로운 한국인의 자화상은 현 세태가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사회에 접어들었음을 시사한다. 더 이상 어찌할 수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모든 개인이 제각기 살아갈 방도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신간 '언제나 당신이 옳다'는 유럽 최고의 석학이라 불리는 자크 아탈리가 사회에 속한 개개인이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해법을 제시한 책이다.

그간 60여권의 저서들을 통해 국가와 사회차원의 개혁을 강조한 자크 아탈리는 권력자들이 게으른 태도로 개혁과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모습에 환멸을 느꼈고 급기야 이 책을 통해 개인이 인생 주도권을 장악하고 절망적인 시대를 이겨내기를 촉구하고 있다.

이 책은 고대 사상, 종교, 근대 철학 속 '자기 자신 되기'의 의미와 역사를 다룬다. 자신을 둘러싼 정치적 프레임을 깨고 역사를 바꾼 고르바초프, 꾸준한 연구 끝에 세계 최초의 백열전구를 만들고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전신을 설립한 토머스 에디슨 등 '자기 자신 되기'의 최전선에 있었던 정치가, 예술가, 기업가 등 분야를 망라한 다양한 인물들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이뿐만 아니라 영화감독 라나 워쇼스키, 록밴드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 등 기존의 인문 자기 계발서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례들을 다수 소개한다.

저자는 한국어판 서문을 통해 만해 한용운 선생이 '조선불교유신론'에서 주장한 "자신을 믿고, 자신을 탓하고, 자존감을 가져야 한다"는 원칙이 지금의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되기 위해 자극이 되는 충고, 극단적인 빈곤, 숨막히는 일상 등 특정한 하나의 사건을 겪은 이후 조용히 명상하는 휴지기를 거치며 '자기 자신 되기'를 위한 다섯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말한다.

(자크 아탈리 지음, 김수진 옮김/미래엔, 1만3천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외로운 한국인 위한 책 '언제나 당신이 옳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