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PO]피앤씨테크 "전력IT의 글로벌 강자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술·가격경쟁력 힘입어 수출 2.8배 늘어

[윤지혜기자]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10년 전부터 해외 판매활로를 모색한 결과 지난해 수출 실적이 2.8배 늘고 매출도 매년 40%씩 성장했습니다. 작지만 기술력을 앞세운 혁신기업으로 전 세계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을 앞둔 스마트그리드·전력IT 전문 업체 피앤씨(PNC)테크 조광식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열고 사업 경쟁력과 미래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조 대표는 "전력IT분야는 모든 기기가 하나로 연결돼 있어 진입장벽이 높은 반면, 한번 진입하면 모든 부품과 시스템을 그 회사의 제품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입확보가 가능하다"며 "피앤씨테크는 한국전력·포스코·코레일 등 안정적인 국내 매출처를 확보한 데다 기술력을 앞세워 해외 시장도 공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1999년에 설립된 피앤씨테크는 2004년 광명전기 계열사로 편입됐다. ▲배전자동화장치 ▲디지털보호계전기 ▲디지털미터기 ▲전자식전력량계 ▲원격감시제어시스템 ▲고장점표정장치 등 발전·송전·변전·배전 전 과정에 걸친 전력IT 제어계측기기 제품군을 생산한다.

◆'배전자동화장치' 업계 1위…안정적 캐시 카우

전체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배전자동화용단말장치는 2005년 전력업계에서 유일하게 산업통상자원부 지정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됐다. 한국전력과 한전KDN이 주요 고객이다. 특히 한전은 지난해부터 전 개폐기 100% 자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어 앞으로 수요가 더 늘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했다.

조 대표는 자사 배전자동화용단말장치가 국내 최초로 변전소 자동화 국제 프로토콜인 'IEC61850 Edition2' 인증을 획득하는 등 기술경쟁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원가 경쟁력을 높여 올 초 타사보다 20~50% 낮은 금액으로 스리랑카 배전자동화용단말장치 입찰에 참여하기도 했다.

조 대표는 "피앤씨테크는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배전자동화장치 업체의 수출 시장 중 60%, 내수 시장의 30.7%를 차지하고 있다"며 "명실상부한 업계 1위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피앤씨테크는 지난 2002년 고장점표정장치 개발을 완료해 국산화에 성공했다. 현재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납품하고 있으며 국철 노선 내 176세트(1천220km)가 설치되는 등 국내 시장의 58.0%를 점유하고 있다.

디지털보호계전기는 2009년에 이어 2015년에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 지정됐으며 지난해 터키시장 점유율 32%를 기록하는 등 국내외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신성장동력 '스마트미터' 보급 사업 본격화

피앤씨테크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전자식전력량계(스마트미터) 보급 사업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올 초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력분야 10대 프로젝트' 추진하며 올해 전자식전력량계 분야에 2천5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피앤씨테크는 2007년 표준형 전자식전력량계를 직접 개발해 검증을 마쳤다. 또 한전 G타입, 어드밴스드(Advanced) E타입 전력량계를 개발해 한전 공급 유자격 업체 등록을 진행 중이다. 제1전력량계 조합에도 가입해 올해부터 발주 입찰에 참여할 계획이다.

조 대표는 "수요가 늘어나면서 현재의 공장은 한계에 달했다. 공모자금은 7개 제품 생산 설비에 투자할 예정"이라며 "특히 완성품 시험 설비와 연구개발(R&D)에 주로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피앤씨테크 지난해 매출액은 239억5천만원, 영업이익은 55억6천500만원, 당기순이익은 48억8천900만원이다. 공모 주식 수는 265만주로 대표주관사는 KB투자증권이다. 오는 22,23일 양일간 청약을 진행하며 상장 예정일은 7월 4일이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O]피앤씨테크 "전력IT의 글로벌 강자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