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은기자]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엑시스)는 자사 네트워크 카메라가 의료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6일 발표했다.
엑시스는 의료 기관들이 수술 영상을 녹화하고 환자의 증상을 관찰하기 위해 네트워크 카메라를 적극 활용한다고 소개했다. 엑시스의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한 곳은 미국 센트라케어 병원, 중국 인민해방군 제306병원 등이다.
미국 센트라케어 병원은 보안 강화와 의료 서비스질 향상을 위해 기존 노후된 아날로그 카메라를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로 교체했다. 고화질의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설치해 마약류 의약품을 보관한 통제 제한 구역을 촬영하고, 이로써 사람의 접근을 차단했다. 또한 응급실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응급실 전반을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환자를 발견해 사전 조치했다.
중국 인민해방군 제306병원은 엑시스 비디오 엔코더를 사용, 수술 교육 및 원격 교육을 위한 영상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술실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수술 과정이 외부 화면으로 전송되고, 학생들은 이를 통해 수술 시연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체코 올로모우츠 대학병원은 가족과 신생아 간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카메라를 활용했다. 인큐베이터 안에 카메라를 설치, 신생아와 엄마를 영상으로 연결한 것. 가족들은 의료진의 허가를 받아 태블릿이나 컴퓨터, 모바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아기를 확인하고 유대감을 쌓을 수 있게 됐다.
벨기에 UZ 루뱅 대학병원은 수면 클리닉에서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해 환자 수면 습관을 관찰한다. 통제실에 있는 의료진은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환자의 수면 습관을 관찰하고, 필요 시 원격으로 카메라를 조정해 환자의 증상을 세세히 파악한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전무는 "병원에서는 환자의 사소한 움직임이나 작은 변화 하나도 놓칠 수 없기 때문에 환자 모니터링에 있어서 고화질 영상이 특히 중요하다"면서 "엑시스 네트워크 카메라는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고 저조도 기술에도 특화돼, 환자가 잘 때 수면을 방해하지 않고 카메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유명 대학병원 및 성형외과에서 환자의 동의 없이 집도의를 바꾸는 대리수술 행위가 발생하는 가운데, CCTV 설치는 대리 수술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