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LG유플, 'IoT 에너지미션' 전기사용 최대 20% 절감 효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피크시간대 전기사용량 평균 8.5%↓

[아이뉴스24 조석근기자] LG유플러스의 IoT에너지미터를 활용한 '에너지미션' 서비스가 전기사용량이 가장 많은 피크타임 대 전기절감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LG유플러스(대표 권영수)에 따르면 LG유플러스가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7개월간 자사 에너지 관리 서비스 IoT에너지미터 가입자 중 에너지미션에 참여한 고객들의 피크타임(오후 2시~3시, 6시~7시) 전기사용량을 분석한 결과 평상시 동일 시간대 대비 평균 8.5%를 절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연간 전기사용량이 가장 많은 여름철에는 최대 20.7%까지 전기사용량을 줄인 것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IoT에너지미터 가입가구의 미션 참가 회수는 1만 5천410회이며 참여자 약 52%가 부여받은 미션을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미션은 전기를 아낀 만큼 보상받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 IoT에너지미터 가입가구를 대상으로 주 1회 특정 시간대에 전기사용량 절감 미션이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로 안내되고, 해당 미션을 성공한 고객에게는 월 최대 5천원의 통신비를 할인해 준다.

문자 메시지를 받은 고객이 스마트폰앱 'IoT@home'에 접속해 미션에 참여하면 미션 시간대와 목표 사용량, 현재 사용량, 달성 시 보상 내용이 표시된다. 현재 사용량과 미션 성공까지 잔여 사용량 정보도 한눈에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국민DR(Demand Response) 실증과제'의 에너지기술개발사업자로 선정되어 IoT를 활용한 전력 수요관리사업의 일환으로 전력계통 및 시장운영 기관인 전력거래소, 에너지미터 제조업체인 인코어드와 함께 에너지미션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오고 있다.

2015년 7월 출시한 IoT에너지미터는 전기 사용량과 현재 누진단계, 사용현황을 분석해 누진단계를 사전에 알려주고, 주거형태나 주거면적, 가구 구성원수 등을 반영해 실시간 요금과 월간 예상요금을 안내한다.

LG유플러스 IoT부문장 안성준 전무는 "에너지미션 확대를 통해 전기사용량이 급증하는 여름철이나 전기소비량이 많은 시간대에 전기절약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며 "정전(블랙아웃) 예방뿐만 아니라 누진단계 감축, 통신비 할인 등 소비자 혜택도 증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유플, 'IoT 에너지미션' 전기사용 최대 20% 절감 효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