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노르딕 세미컨덕터(대표 최수철)는 최첨단 고성능 블루투스 저에너지 시스템온칩(SoC) 제품군인 nRF52 시리즈 nRF52810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nRF52810 SoC는 비용에 민감한 대량생산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블루투스 5의 핵심 성능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블루투스 4.2 기반 기존 블루투스 저에너지 솔루션에 비해 2배의 데이터 대역폭 2Mbps를 지원한다. 비콘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애드버타이징 패킷 페이로드 크기를 251바이트(byte)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주요 대상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사물인터넷(IoT)용 네트워크-연결 센서 및 비콘 빌딩 블록과 저가형 웨어러블 기기, 컴퓨터 및 태블릿용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 장난감, 일회용 의료용 모니터링 장치, 기본 RF 리모콘 등이 해당된다.
nRF52810 SoC는 100dBm 링크 버짓의 2.4GHz 멀티프로토콜 무선 기능을 사용하고, 64MHz, 32bit ARM 코어텍스(Cortex) M4 MCU를 갖추고 있어 비슷한 수준의 RF 성능과 연산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전력소모는 1Mbps Rx 및 0dBm Tx에서 각각 4.6mA에 불과하다.
기에르 랑엘란드(Geir Langeland) 노르딕 세미컨덕터의 세일즈 및 마케팅 디렉터는 "nRF52 시리즈의 적용분야를 확장함으로써 간단하면서도 비용 제약이 큰 블루투스 저에너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며, "수십억 개의 센서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IoT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센서들이 적절한 도달거리와 처리량, 보안을 갖추는 것은 물론, 구매, 설치, 유지보수 비용도 절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nRF52810 SoC는 현재 주요 고객들에게 샘플이 공급되고 있다. 32개의 GPIO를 갖춘 6x6mm 48-핀 QFN 패키지와 16개의 GPIO를 지원하는 5x5mm 32-핀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