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가성비' 앞세운 아웃도어, 부진 탈출 나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마트, 아웃도어 대전 진행…"일상서 사용 가능한 제품 매출 늘어"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춘분을 앞두고 본격적인 봄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마트가 대규모 아웃도어 대전을 연다.

19일 이마트는 이달 28일까지 성수점, 죽전점 등 전국 120개 점포에서 아웃도어 대전을 열고 등산용품, 캠핑용품, 낚시용품 등 600억원 규모의 아웃도어 용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아웃도어 대전의 핵심 키워드는 '일상'과 '가성비'다. 아웃도어 시장이 위축된 가운데에도 실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용이하거나 가성비를 갖춘 상품들은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규모가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다. 삼성패션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아웃도어 시장 규모는 2014년 7조1천600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15년 6조8천억원, 2016년에는 6조원 수준까지 줄었다.

이러한 추세는 작년에도 이어져 이마트가 2017년 아웃도어 매출을 분석한 결과, 등산화 매출은 전년 대비 5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침낭 판매 역시 전년 대비 43.5% 줄었고 매트리스, 텐트그늘막도 각각 -37.5%, -22.6%의 매출신장을 보였다.

반면 이마트에서 판매된 등산배낭 매출은 작년 기준 2016년 대비 25.0% 늘어났다. 과거에는 전문성을 강조한 30ℓ 이상의 대용량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판매됐지만, 2017년에는 일상생활, 여행 등에 병행해 사용할 수 있는 무난한 스타일을 지닌 22ℓ 이하 상품들이 매출 상위품목 1~5위를 차지하며 매출신장을 견인했다.

등산스틱도 2017년 매출신장률이 0.3%로 비교적 선방했다는 평을 받는다. 등산스틱의 경우 기존에는 전통적인 I자형 그립 제품이 주를 이뤘으나, 노년층이 산책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T자형 그립 제품의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마트는 일반 도심에서 보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T자 스틱도 개발 중이다.

가성비가 좋은 상품도 인기다. 이마트가 2016년 처음으로 선보인 2만원 미만 초저가 등산팬츠는 2017년 한 해에만 3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2017년 이마트 아웃도어 매출이 감소하는 와중에도 5만원 미만 상품들의 판매는 오히려 14.0% 증가했다.

이에 힘입어 아웃도어 시장 역시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아웃도어 매출신장률은 올 들어 3년 만에 플러스로 돌아섰다. 실제로 이마트 아웃도어 매출신장률은 2016년 -9.5%, 2017년 -8.8%를 기록해 2년 연속 판매가 줄었으나, 올 1~2월은 0.3%로 소폭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이마트는 아웃도어 소비회복 추세를 이어나가기 위해 대대적인 아웃도어 대전을 진행한다. 기존에는 텐트, 그늘막 등 캠핑초보를 위한 필수장비를 중심으로 판매했다면 최근에는 캠핑가스, 숯, 캠핑용 로프 등 소모품 개념의 캠핑소품 구색을 확대하고 있다.

또 TV에 낚시 관련 프로그램이 잇따라 방영되는 등 낚시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높아지며 마니아들이 즐기는 취미생활에서 생활낚시 중심으로 트렌드가 옮겨가고 있어 낚시용품도 강화했다.

이정우 이마트 아웃도어 바이어는 "실용성과 가성비로 무장한 아웃도어 제품들이 3년간의 부진을 떨치고 매출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아웃도어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트렌드 분석과 신규상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가성비' 앞세운 아웃도어, 부진 탈출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