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공화주의' 꺼낸 김무성, 文대통령과 각 세우며 '재등판' 시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치권 안팎에선 차기 당권 도전설 '솔솔'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한동안 '잠행 모드'를 유지하던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6선·부산 중구영도구)이 문재인 대통령과 각을 세우며 당의 전면에 나서기 위한 몸풀기를 시작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의원 '차기 당권 도전설'도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 당시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 남단에서 당내 의원들과 함께 장외투쟁을 이끄는 등 당 전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이후에는 말을 아끼며 몸을 낮췄다. 또, 지난 6월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는 의미에서 '2020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에는 공식 활동이나 현안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다.

그랬던 김 의원이 지난 23일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을 강한 목소리로 비판하며 문 대통령과 본격적으로 각을 세우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벼랑 끝에 몰리는 자영업자·서민과 서민금융제도 개선방안' 세미나에서 "국민의 지갑을 채워주겠다고 당선된 문 대통령과 정부가 오히려 각종 부담금과 세금인상으로 국민의 지갑을 털어가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이어 "전 정권에 비해 양극화도 훨씬 더 심해지고 있다"며 "경제를 엉망으로 만든 문재인 정권의 경제총책임자인 장하성 정책실장과 경제팀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거듭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김 의원은 오는 27일 '길 잃은 보수정치, 공화주의에 주목한다'를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하기로 했다. '공화주의'라는 거대 담론 화두를 던져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무너진 보수의 가치와 세력을 재건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의원은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견제와 균형을 중시하는 공화주의는 국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체제에서 절대 권력의 출현을 막는 역할을 하며, 민주(주의)에 버금가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면서 "'여야는 국정 파트너'라는 것 또한 넓은 의미의 공화주의 정신이다. 국정이 최고 권력자나 특정 세력에 의해 일방적으로 운영되지 않으며 모든 국민의 목소리를 잘 반영하는 게 공화주의라는 헌법정신에 입각한 진정한 협치의 정치"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수는 이데올로기가 아니므로 '우파'라는 용어가 정치 이념으로서 더 적합하다"며 "이번 세미나에서 공화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진정한 우파 정치'로 나아가기 위한 해법을 찾아보고자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김 의원의 최근 행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니까 '무대(무성 대장)'가 슬슬 움직이기 시작하는 것 같다"면서 "문 대통령과 각을 세워 정부·여당을 제대로 견제할 수 있는 야당의 대표인사는 본인밖에 없다는 것을 강하게 어필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또, 김 의원이 차기 전당대회에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당권을 놓고 맞붙을 가능성이 있는 홍준표 전 대표가 귀국하기 전에 먼저 당내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도 있을 것"이라면서 "게다가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국가주의 대 자율주의'로 어느 정도 재미를 본 만큼, 보수재건에 필요한 큰 담론과 가치를 김 위원장 중심보다는 본인 중심으로 끌고 가겠다는 계산도 깔린 것"이라고 말했다.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화주의' 꺼낸 김무성, 文대통령과 각 세우며 '재등판'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