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플로 출시 1년…월 사용자 57% 성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개인화 추천 음악 감상은 11개월 만에 약 5.5배 증가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 플로가 서비스 출시 약 1년만에 월간 사용자가 50% 이상 늘었다.

12일 코리안클릭이 집계한 음원 서비스 월간 실사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s)에 따르면 플로는 11월 기준 약 216만 명의 순 이용자 수를 기록, 서비스 출시 시점인 2018년 12월 138만 명 대비 약 57%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시장 점유율은 21% 수준이다.

플로는 출시부터 실시간 차트가 아닌, 사용자 '취향'에 초점을 맞추며 개인 맞춤형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다. 모든 사용자가 서로 다른 홈 화면을 볼 수 있게 했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매일 달라지는 개인화 추천 플레이리스트나 차트 등으로 홈 화면을 다르게 시작할 수 있게 했으며 실시간 차트를 선택했더라도 음악 감상 이력을 고려한 개인화 추천 플레이리스트를 홈 패널에 노출했다.

플로 서비스  [드림어스컴퍼니 ]
플로 서비스 [드림어스컴퍼니 ]

플로의 개인화 추천 플레이리스트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만들어진다. 선호하는 음악, 아티스트, 장르에 기반해 '오늘의 FLO', '아티스트 FLO', '나를 월간 위한 FLO' 등 다양한 플레이리스트가 제공된다. 서비스 초반 실사용자 중 6%에 불과했던 개인화 추천 플레이리스트 사용자 비율이 11월에는 약 40%까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과의 협력도 플로의 시장 확대에 주효했다. 5세대(G) 이동통신 론칭에 발맞춰 플로 앤 데이터, 플로 앤 데이터플러스 요금제를 출시해 5G 환경에서 사용자들이 플로를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했다.

플로 운영사 드림어스컴퍼니 이기영 대표는 "2020년에는 AI 기술 개선 및 세밀한 서비스 운영으로 음악 추천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전에 없던 고객 혜택을 계속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플로 출시 1년…월 사용자 57% 성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BJ과즙세연 TIMELINE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방시혁 회장 8일 유튜브 채널 'I am WalKing'이 공개한 영상에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지난 7월 미국 LA 베벌리힐스에서 유명 인터넷방송인 BJ과즙세연과 함께 걸어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사진은 유튜브 영상 캡처.

  • 다음 뉴스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 하고 스타벅스 커피 쿠폰 받으세요!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